은성수 금융위원장이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금융투자협회에서 열린 증권업계 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금융투자협회에서 열린 증권업계 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금융당국이 공매도를 6개월 더 금지하기로 결정하면서, 향후 주가 상승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금융위원회는 지난 27일 임시금융위원회를 열고 오는 15일 종료 예정인 공매도 금지 조치를 6개월간 연장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내년 3월 15일까지 유가증권·코스닥·코넥스 시장 전체 상장종목에 대한 공매도가 금지된다. 

앞서 금융위는 코로나19가 종식되지 않는 상황을 고려해 금융규제 유연화 방안, 대출 만기연장 및 이자상환 유예 등의 조치를 6개월간 연장한 바 있다. 금융위는 “같은 취지에서 최근 코로나19 재확산 우려에 따른 시장변동성 확대를 감안해 지난 3월에 실시한 공매도 금지 조치도 6개월 연장하기로 했다”며 “해당기간 동안 불법공매도 처벌강화, 개인투자자 공매도 접근성 제고 등 시장에서 요구하는 제도개선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공매도 금지, 주가 더 오를까?

재개 여부를 두고 논란이 많았던 공매도가 6개월 더 금지되면서, 주가상승을 기대하는 투자자들의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 

실제 코로나19로 폭락하던 국내 증시는 공매도가 금지된 이후 반등에 성공했다. 공매도 금지 조치가 발표된 3월 13일 1771.44였던 코스피 지수는 이달 12일 2432.35까지 상승했다. 코스피는 최근 코로나19 재확산과 맞물려 소폭 하락했으나 아직 2300대를 유지하고 있다.

코로나19로 타격이 큰 숙박·관광 관련 종목을 제외하면, 공매도 비중(전체 주식 수 대비 공매도 잔고 비중)이 높았던 종목들의 상승세도 뚜렷하다. 유가증권시장에서 공매도 비중이 가장 높았던 셀트리온의 경우, 3월 16일 기준 9.37%에서 이달 25일 기준 6.14%로 비중이 급감했다. 같은 기간 셀트리온 주가는 16만5000원에서 30만6500원으로 두 배 가량 상승했다. 

물론 공매도 금지 이후 5개월간의 증시 활황은 정부의 경기부양책 및 유동성 공급, 성공적인 방역정책 등의 영향도 무시할 수 없다. 다만, 공매도 금지가 연장되면서 낙관적인 심리가 확산된 만큼, 개인투자자를 중심으로 투자 열기는 더욱 뜨거워질 것으로 보인다. 

증시 상승에 대한 기대감으로 가치주보다 바이오·제약 및 언택트 관련 성장주에 대한 투자가 늘어날 것이라는 예상도 나온다. 실제 공매도 금지 조치 이전 코스닥시장에서 공매도 비중이 높았던 종목은 에이치엘비(12.29%), 신라젠(9.53%), 네이처셀(5.58%) 등 대부분 바이오·제약 관련주였다. 

NH투자증권 김영환 연구원은 28일 “공매도 금지 해제 시 ‘매수차익거래 관점에서 외국인 자금의 유입’과 ‘공매도 금지 기간 중 밸류에이션이 급등한 대형주들에 대한 공매도 확대’가 이뤄질 수 있다고 전망했는데, 이번 (공매도 금지) 조치로 이러한 흐름은 이연될 전망”이라며 “이번 공매도 금지 조치 연장 결정은 단기적으로 주식시장의 성장주 쏠림을 연장시킬 수 있는 요인”이라고 지적했다. 

◇ 증시 거품 우려 시각도

다만 공매도 금지가 연장되면서 과열된 국내 증시에 주가 거품이 형성될 위험도 높아질 수 있다. 전문가들은 공매도가 주가 하락 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하지만, 악재를 반영해 가격 거품을 방지하고 유동성을 확대하는 순기능이 있다고 지적한다. 공매도가 계속 금지되면, 과열된 시장에 제동을 걸 수단이 줄어든다는 것.

주가 거품의 부작용이 개인투자자를 향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국내 주식시장에서 개인투자자가 차지하는 비중은 공매도 금지 기간 ‘동학개미운동’으로 불리는 개인투자자들의 주식투자 러시가 이어지면서 크게 높아졌다. 공매도 금지 조치가 시행된 3월 16일부터 8월 27일까지 기관·외국인이 각각 14조원, 16조원 규모의 주식을 순매도했지만, 개인이 31조원을 사들이며 공백을 메웠을 정도다.

특히, 증권사에 돈을 빌려 주식에 투자하는 ‘빚투’ 규모가 늘어나는 것도 문제다.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신용거래융자 잔액은 지난 3월 16일 9조4190억원에서 8월 26일 15조7056억원으로 67%나 늘어났다. 과열된 시장의 위험이 개인투자자로 향할 수 있는 만큼, 금융당국도 이번 연장 조치를 전면 금지로까지 이어가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