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조희연 서울특별시교육감, 이재정 경기도교육감, 도성훈 인천광역시교육감과 함께 수도권 유초중고 원격수업 전환 등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강력조치 방안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조희연 서울특별시교육감, 이재정 경기도교육감, 도성훈 인천광역시교육감과 함께 수도권 유초중고 원격수업 전환 등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강력조치 방안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우려에 수도권 유치원과 초·중·고교, 특수학교가 26일부터 9월 11일까지 등교 수업을 하지 않고 전면 원격 수업으로 전환한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25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이재정 경기도교육감, 도성훈 인천시교육감과 긴급 합동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발표했다. 

다만 대학 입시 등 진로·진학 준비를 위해 고3은 원격 수업 전환 대상에서 제외된다. 또 기초학력 지원이 필요한 학생에 대해서도 원격 수업 이외에 추가로 대면 지도를 할 수 있도록 했고, 60명 이하 소규모 학교, 농산어촌 학교에 대해서는 원격 수업 전환 여부를 자율적으로 결정할 수 있도록 했다.

교육부는 수도권 지역 원격수업 전환 조치를 9월 11일까지 이어간 뒤 코로나19 확산과 방역당국과의 협의 등을 거쳐 기한 연장 여부를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비수도권 학교에 대해서는 별도의 조치를 발표하지 않았다. 비수도권 학교는 학교 밀집도를 3분의 1 이하로 유지하면서 등교와 원격 수업을 병행하는 기존 조치를 이어간다. 또 이번 조치는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에 해당하는 만큼 3단계 때 중학교 1·2학년을 대상으로 적용되는 성적 미산출제(P/F제)는 적용되지 않는다.

교육부는 원격 수업 기간 돌봄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수도권 소재 초등학교에서 긴급 돌봄에 준하는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시도교육청별 기존 돌봄 예산을 우선 활용하고 추경 또는 예비비 등 가용 예산을 최대한 확보해 지원한다. 또한 돌봄에 참여하는 학생들에게는 학교급식(중식)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돌봄 지원을 위해 방과후 강사와 퇴직 교원 등 인력 풀도 적극 활용할 방침이다.

유치원은 방과후 과정 지속 운영을 통해 유아 돌봄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유치원은 방과후 과정을 신청한 유아뿐만 아니라 돌봄이 꼭 필요한 가정의 유아를 대상으로도 놀이와 쉼 중심의 돌봄을 제공해 학부모의 불편을 최소화할 예정이다. 

교육부는 또 수도권 지역의 안정적인 원격 수업을 위해 온라인클래스, e학습터의 출결관리와 실시간 쌍방향 화상강의 서비스 기능을 추가해 단계적으로 시스템을 개선하기로 했다. 다음 달 중으로 EBS, 검정출판사와 협력해 1학기 미개발 교과 콘텐츠 13종을 추가 개발해 EBS 온라인 클래스와 e학습터 등에 탑재한다.

원격교육 접근성 강화를 위한 스마트기기와 모바일 데이터 지원도 지속된다. 지난 1학기와 같이 저소득층 학생 등 스마트기기 대여가 필요한 학생에 대해 교육청·학교 보유 기기 무상 대여를 지속 추진하고, 8개 교육용 사이트 접속 시 모바일 데이터 무상지원(제로레이팅)을 오는 12월까지 연장한다.

유은혜 부총리는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수도권지역 학교에 대해 학생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선제적이고 강력한 조치로 수도권지역의 전면 원격수업 전환이 불가피했다"며 "1학기 전면 원격수업 기간 때의 경험을 바탕으로 2학기 원격수업 기간 중 방역·돌봄·학습등 3대 교육안전망이 빈틈없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