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가 1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문화체육관광부 제공)
정세균 국무총리가 1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문화체육관광부 제공)

 

주춤하던 국내 코로나19 확진자가 다시 확산세를 보이자, 정부가 고삐를 죄고 나섰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14일 “사회적 거리두기를 2단계로 상향 조정하는 방안에 준하는 방역 대응조치를 신속하게 검토하라”고 관계부처에 지시했다.

정 총리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다소 안정되는 모습이었던 국내감염의 확산세가 심상치 않다. 최근 4일간 수도권 확진자만 150명을 넘었고 이는 국내발생 확진자의 83%를 차지하고 있다. 집단감염이 있었던 소규모 교회, 요양병원 등 취약시설에 더해서 시장, 학교, 패스트푸드점 등 생활과 밀접한 곳에서 동시 다발적으로 확진자가 발생해 지역감염 우려가 커지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정 총리는 “장마와 휴가철을 맞아 이완된 분위기에서 사회적 거리두기가 여러 곳에서 제대로 지켜지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어렵게 이어가고 있는 방역과 일상의 균형이 무너지지 않도록 우리 모두가 더욱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이어 “국민들께서 이번 연휴기간 동안 어느 곳에 있든지, 무엇을 하든지 방역수칙만은 철저하게 지켜주기를 특별히 당부드린다”라고 말했다.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이날 0시 기준 103명으로 하루새 2배 가까이 급증했다. 하루 신규 확진자가 100명을 넘어선 건 지난달 25일 이후 20일 만이다. 특히 수도권에서만 72명의 확진자가 발생해 재확산 우려가 커지고 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