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의원과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30일 오전 경기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만나 대화를 나누고 있다.사진=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의원과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30일 오전 경기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만나 대화를 나누고 있다.사진=뉴시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차기 대통령 선거 후보 지지율 조사에서 1위를 차지했다. 이는 한국갤럽의 여론조사 결과에 따른 것으로, 주요 여론조사 기관의 차기 대선후보 지지율 조사에서 이재명지사가 이낙연 의원을 역전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한국갤럽이 지난 11일부터 사흘간 다음 대통령감으로 누가 좋다고 생각하는지 물은 결과, 응답자의 19%가 이 지사라고 답했다. 이낙연 의원은 17%로 2위를 차지했다. 이어 윤석열 검찰총장(9%),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3%), 무소속 홍준표 의원(2%) 순이었다.

지역별로는 서울(이재명 18% 이낙연 14%), 인천·경기(이재명 27% 이낙연 13%), 대전·세종·충청(이재명 19% 이낙연 18%), 대구·경북(이재명 15% 이낙연 7%)로 나타났다. 

한국갤럽은“통상 대선 후보는 당내 경선을 통해 선출하므로 민주당 지지층에서는 이 의원(37%)이 이 지사(28%)를 앞서고 진보 성향층에서는 양자 선호도가 30% 내외로 비슷하다는 점에서 벌써 우열을 논하기는 어렵다”고 분석했다.

이번 조사는 휴대전화 RDD 표본 프레임에서 표본을 무작위 추출(집전화 RDD 15% 포함)해 전화조사원 인터뷰 방식으로 실시됐으며, 표본오차는 ±3.1%포인트(95% 신뢰수준), 응답률은 13%였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