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윤정 여성가족부 권익증진국장이 2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고 박원순 서울시장 의혹 관련 내용 등을 주제로 출입기자 대상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황윤정 여성가족부 권익증진국장이 2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고 박원순 서울시장 의혹 관련 내용 등을 주제로 출입기자 대상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의혹과 관련, 주무 부처인 여성가족부가 다음주 서울시에 현장 점검을 나간다.

황윤정 여성가족부 권익증진국장은 23일 “다음 주 이틀간 전문가와 함께 서울시에 대한 현장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여가부는 서울시가 양성평등기본법 시행령에 의한 성희롱 및 성폭력 방지 조치나 고충처리 시스템 운영 등이 어떻게 이뤄지는지, 재발방지 대책 수립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등을 점검할 예정이다. 아울러 직원들이 성폭력 예방교육에 어떤 식으로 참여하는지 살펴보고 조직 내 2차 피해 상황이 있는지도 살펴볼 계획이다.

여가부는 수사 과정에서 서울시 소속 공무원에 의한 피해 사실 은폐 등이 확인되면 징계를 요청할 계획이다.

앞서 황국장은 "피해자가 정상적으로 생활에 복귀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기 위해 관계기관 협의 통해서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하고자 준비 중”이라고 밝힌 바 있다. 

피해자인 전직 비서 A씨에 대해서는 “피해자와는 연락을 유지하고 있고 안전하게 지내고 있다”고 전했다.

최근 여가부 폐지를 요청하는 국회 국민동의청원 동의자가 10만명을 넘어선 것에 대해서는 “폐지에 대한 논의는 우리 부에 대한 더 큰 기대에서 비롯됐다고 생각하나, 여가부에선 (성범죄 등) 사건 발생시 조사 권한이 없다. 전반적으로 여가부의 기능이나 타 기관과의 협업이 확대되는 방안으로 법 개정이 이뤄져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