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도지사. 사진=뉴시스
이재명 경기도지사. 사진=뉴시스

 

이재명 경기지사가 내년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후보 공천 논란과 관련해 “무공천을 주장한 바 없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2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민주당 서울시장 부산시장 공천 여부를 놓고 많은 논란과 제 입장에 대한 오보들이 있었다”고 운을 뗐다. 

이어 “국민에게 한 약속, 더구나 집권여당이 당규로 명시한 약속은 당연히 지켜야 하지만 정치는 생물이고 현실이다. 저 역시 대의와 명분을 중시하지만 현실 속 정치인이다. 좌파나 우파, 보수나 진보의 이념에 갇힌 원리주의자가 아닌 철저한 실용주의자이고 또 정치는 그래야 한다고 믿는 사람이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공당의 대국민 약속이자 자기 약속인 무공천을 어기는 것이 불가피하다면 어겨야 한다”면서 “다만 그에 상응하는 책임을 져야 하고, 석고대죄 수준의 대국민 사과와 당규개정(당원의견수렴)이 선행돼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서울시장의 무공천 논의는 당연히 서울시장의 ‘중대한 잘못’을 전제하는 것이고 잘못이 없다면 책임질 이유도 없고 모든 논의는 ‘사실이라면’을 전제한다”고 했다. 

이어 “(공천 여부는) 당원 의견 수렴을 통해 당지도부가 결정할 일이고, 저는 당원의 한 사람으로 투표에 참여할 뿐이다. 어떤 현상에 대한 의견을 가지는 것과 이를 관철하기 위한 주장은 다르다는 점을 알아 달라"고 했다. 

이 지사는 “원칙을 지키는 것이, 적폐세력의 어부지리를 허용함으로써 서울시정을 후퇴시키고 적폐귀환 허용의 결과를 초래한다면, 현실을 선택하는 것이 더 낫다. 다만 이 경우에 약속을 어길 수밖에 없는 사정을 국민들께 석고대죄하는 자세로 설명드리고 사죄하며 당원의 총의로 규정을 개정하는 것이 선행돼 한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끝으로 “어떤 국민도 민주당의 약속위반을 질책할 수 있지만 대국민 거짓말과 약속위반을 밥 먹듯이 하던 분들의 비난은 납득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