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LH 제공
자료=LH 제공

 

LH는 편리하고 안전한 주거환경 조성을 위해 장기임대주택에 스마트홈 서비스를 전면 적용한다고 20일 밝혔다.

LH는 분양주택 뿐만 아니라 임대주택 입주민에도 스마트홈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난 2018년부터 시흥은계 A-2블록 등 8개 지구(5,000세대)에 대해 임대주택 스마트홈 서비스를 시범 적용해 왔다. 

정부의 한국형 뉴딜정책에 부응해 디지털 산업 활성화에 기여하고, 소외계층 정보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올해 하반기부터 그 대상을 전체 장기임대주택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LH 스마트홈 플랫폼은 2021년 9월 준공을 목표로 현재 개발 중이다. 이 플랫폼에는 음성인식, AI, 빅데이터 등 최신 ICT 기술이 접목되며, 통신규격은 국제표준으로 적용돼 입주민들이 어떤 가전제품이나 통신사를 사용하든 원활하게 스마트홈 기기를 제어하게 될 전망이다.

향후 스마트홈 서비스가 전면 적용되면 LH 임대주택 입주민들은 스마트홈 제품이나 휴대폰 앱을 통해 난방‧조명을 자동조절하며 에너지를 절감하고, 가스제어‧문열림 감지 기능을 통해 보다 안전한 삶을 누리게 된다.

LH 스마트홈 플랫폼은 이외에도 건강‧생활‧기상 등 맞춤형 건강정보를 제공하고, 건강위험요인이 있는 입주민에게는 보건소와 연계한 전문가 상담을 제공해 건강관리를 도울 전망이다. 

이외에도 독서기부‧만보걷기기부 등 입주민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기부포인트를 쌓을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하는 등 다양한 확장 서비스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임대주택 스마트홈 서비스는 올해 하반기 발주하는 국민‧영구임대, 행복주택 등 건설임대주택부터 적용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