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인식 서울시 대변인이 15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직원 인권침해 진상규명에 대한 서울시 입장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황인식 서울시 대변인이 15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직원 인권침해 진상규명에 대한 서울시 입장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서울시가 민관합동조사단을 구성해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의혹을 규명하겠다고 밝혔다.

서울시 황인식 대변인은 15일 입장문을 내고 “여성단체, 인권전문가, 법률전문가 등 외부 전문가가 참여하는 ‘민관합동조사단’을 구성해 철저한 진상 규명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이어 “조사단의 구성과 운영방식, 일정 등에 대해서는 여성단체 등과 구체적으로 협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황 대변인은 “피해를 호소하고 있는 직원에 대한 2차 가해 차단을 최우선 과제로 삼겠다”며 “피해호소 직원의 신상을 보호하고 조직 내에서 신상공개 및 유포, 인신공격 등이 이뤄지지 않도록 조치를 한 바 있다”고 했다. 이어 “2차 가해가 확인될 경우 징계 등을 통해 엄정 대응하고 부서장도 문책하겠다”고 덧붙였다.

또 “피해 호소 직원이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실효적이고 충분한, 최대한의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전문가의 다양한 자문을 거쳐 정신적 치료의 지원이나 정서 회복을 위한 치료회복 프로그램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황 대변인은 “여성단체 기자회견을 통해 피해를 호소한 직원의 고통과 아픔에 공감하며 심심한 위로를 전한다. 업무 중에 함께 호흡하며 머리를 맞대는 동료이기에 우리의 마음이 더욱 무겁다. 가능한 모든 조치를 통해 피해 호소 직원과 함께 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임순영 젠더특보가 성추행 고소 사실을 먼저 인지해 시장에게 전달했다는 의혹에 대해 "젠더 특보만 확인할 수 있는 사안으로 조사단에 의해 밝혀질 것”이라고 답했다.

고소인을 피해 직원이 아니라 ‘피해 호소’라고 표현한데 대해서는 “이 직원이 공식적으로 피해를 서울시에 말한 것은 없다. 여성단체를 통해 접하고 있어 그 차원에서 말씀드리는 것”이라며 “피해 호소 직원 문제는 우리 내부에서 공식적으로 접수가 되고 (조사 등 절차가) 진행이 되는 시점에서 피해자라는 용어를 쓴다. 초유의 사태이기 때문에 전에는 이런 말을 쓴 적이 없다”고 설명했다.

민관합동조사단이 강제수사권이 없는 조사기구라는 우려에 대해서는 “외부 전문가들이 경험, 지식, 방법을 많이 가진 분들이라 충분히 극복 가능하다고 본다. 조사의 방향이나 구체적인 사안을 판단해서 전문가들이 수행할 것이라고 믿는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