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핑하는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 사진=뉴시스
브리핑하는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 사진=뉴시스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은 최근 일본이 국제무대에서 한국을 견제하는 것과 관련해 “아시아에서 주도권을 잃을 수 있다는 우려가 깔린 것”이라고 해석했다.

김 실장은 또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의 세계무역기구(WTO) 사무총장 도전에 대해 “중요한 선거이며 충분히 승산이 있다”고 말했다. 

김 실장은 1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이같이 말했다. 

김 실장은 최근 유 본부장의 WTO 사무총장 입후보한 것과 관련해 “유 본부장이 사무총장이 되면 한국의 이익을 보호하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며 “일본으로서는 당연히 한국 후보가 WTO 사무총장이 되는 것이 달갑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실장은 ‘일본이 방해공작을 한다는 보도가 있다’는 질문에 “향후 일본이 자국의 이익을 지키고자 여러 활동을 할 텐데, 그에 대비해 우리도 총력을 다할 생각”이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한일관계가 과거 수직적 관계에서 수평적 관계로 변하면서 일본이 아시아에서 주도권을 잃을 수 있다는 우려가 깔린 것”이라고 해석했다.

김 실장은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를 확대해 한국을 포함하려는 미국의 구상을 일본이 반대하는 것을 두고 “일본으로서는 아시아 유일 G7 국가의 지위가 위협받으리라 생각할 것”이라고 말했다.

일본의 수출규제에 대해서는 “지금은 미중 패권경쟁 시대에 전 세계 공급망이 흔들리는 상황이다. 훨씬 더 많은 산업에 대한 안정화 대책을 준비하고 있다”라고 우회적으로 설명했다.

징용 배상 판결 문제에 대해서는 “일본에서는 공공연하게 두 자리 숫자의 카드를 갖고 있다는 얘기를 흘린다”며 “여러 시나리오에 대비하고 있으며 특히 외교적으로 풀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