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기상청 갈무리
자료=기상청 갈무리

 

기상청은 29일 오후 3시를 기점으로 충남(논산·부여·보령·서천), 전북(고창·부안·군산·김제·익산)에 호우주의보를 발효했다. 이번 장맛비는 태풍급으로 해당 지역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앞서 호우주의보는 제주도, 흑산도, 홍도, 전남 완도·신안(흑산면제외)·진도에 발효됐다. 기상청에 따르면 오후 2시50분 현재 제주도, 전라도를 비롯해 충남, 경남 대부분 지역에서 비가 내리고 있다. 서울에는 오후 6시 전후로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

기상청은 “이번 장맛비는 내일 오후까지 내리겠으며 오늘 밤부터 내일 낮까지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겠다”고 예보했다. 

오늘 밤(21~24시)부터 내일(30일)까지 서울, 경기도, 강원영서, 전남내륙, 경상도, 서해5도는 10∼60㎜, 동풍의 영향을 받는 강원영동과 경북 동해안에는 시간당 80mm 이상의 매우 강한 비가 오겠다. 

흑산도.홍도에는 강풍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29일 오후(12~18시)부터 제주도와 전라해안, 밤(18~24시)부터 그 밖의 전국해안에도 바람이 35~60km/h(10~16m/s), 최대순간풍속 70km/h(20m/s) 이상으로 매우 강하게 불겠다.

기상청은 “저지대와 농경지 침수, 산사태, 축대붕괴 등 비 피해없도록 유의하기 바라며, 특히 계곡이나 하천물이 갑자기 불어날 수 있으니, 안전사고에도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기상청은 선별진료소와 같은 야외에 설치된 천막이나 간판, 건축공사장, 철탑, 비닐하우스 등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라며, 돌풍으로 인한 농작물 피해에도 대비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