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7일 평양에서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7기 제13차 정치국 회의를 주재했다고 8일 조선중앙TV가 보도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7일 평양에서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7기 제13차 정치국 회의를 주재했다고 8일 조선중앙TV가 보도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의 담화로 시작된 남북한의 긴장 국면이 극적으로 전기를 맞았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대남 군사행동에 제동을 건 데 이어 대남 확성기를 철거하는 등 유화 자세를 취한 때문이다. 

앞서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김정은 위원장이 대남 군사행동을 보류했다고 보도했다. 조선중앙통신도 24일 “조선로동당 중앙군사위원회 제7기 제5차회의 예비회의가 화상회의로 6월 23일 진행되었다”라고 회의 소식을 전하며  "조선로동당 위원장이시며 조선로동당 중앙군사위원회 위원장이신 김정은동지께서 회의를 사회하시였다. 예비회의에는 당중앙군사위원회 부위원장 리병철동지와 당중앙군사위원회 일부 위원들이 참가하였다. 예비회의에서 조선로동당 중앙군사위원회는 조성된 최근정세를 평가하고 조선인민군 총참모부가 당중앙 군사위원회 제7기 제5차 회의에 제기한 대남 군사행동계획들을 보류하였다”라고 보도했다. 

북한의 유화 자세는 최근 접경지역에 재설치한 대남 확성기를 다시 철거하면서 더 분명해졌다. 이러한 갑작스런 태도 변화는 김정은 김여정의 역할 분담론이라는 해석과 함께 북한 특유의 치고 빠지기 전략으로 풀이된다. 최근 미국의 전략자산이 한반도 상공에 자주 출현하는 상황에서 더 이상의 긴장 확대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판단한 측면도 있어 보인다. 

통일부는 "상황을 지켜보겠다"며 "남북 간 합의는 지켜야 한다는 정부의 기본 입장에서는 변함이 없다"는 점을 강조했다.

한편 유력한 대선 주자인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의원은 이날 오전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대남 군사행동 보류 결정에 대해 “한반도의 긴장을 누그러뜨리는 매우 적절한 결단으로 받아들이고 환영한다”고 말했다.

이어 “남북한의 적절한 대화와 남북미중의 고위급 대화로 한반도의 현상을 타개하고 바람직한 새 국면을 조성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