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순임 태평양전쟁희생가유족회 회장이 1일 인천 강화군 모처에서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의연의 전신·정대협)를 규탄하는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양순임 태평양전쟁희생자유족회 회장이 1일 인천 강화군 모처에서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의연의 전신·정대협)를 규탄하는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일제 강제징용·위안부 피해자와 유가족 단체인 ‘태평양전쟁희생자유족회’가 기자회견을 열고 정의기억연대(정의연)의 해체와 정의연 전 이사장인 윤미향 의원의 사퇴를 촉구했다.

유족회는 이날 인천 강화군 선원면 알프스식당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30년간 위안부 문제를 악용한 윤미향은 의원직을 사퇴하고 정의연을 해체하라”고 주장했다. 양순임 유족회 회장은 “정대협(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과 윤미향은 수십 년 동안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들을 위한 피해자 중심의 단체가 아닌 권력 단체로 살찌웠다”고 비판했다.

양 회장은 “고(故) 김학순 할머니를 비롯한 세 분의 위안부 등 총 35명의 원고단이 일본으로 건너가 한일협정 이후 최초의 대일소송을 벌일 때만 해도 정대협은 존재하지 않았고, 윤미향은 소속단체도 없이 원고단에 끼고 싶어 했다”며 “그날 이후 윤미향 등은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해결하는 데 앞장서겠다며 정대협을 만들고 위안부 할머니들에게 접근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유족회의 끈질긴 요구로 ‘위안부 생활안정지원법’이 제정되어 위안부 피해자들을 위한 주거 해결책이 만들어졌고, 위안부 자진신고 기간이 설정되어 242명의 위안부 피해자가 등록됐다. 그러나 그 위안부 명단을 확보한 정대협이 유족회가 제안한 위안부 주거문제 해결도 정대협이 주도해 만든 것처럼 모든 공적을 가로채 갔다”고 주장했다.

양 회장은 “위안부 할머니들은 생전에 정대협과 윤미향을 무서워했다. 정부는 더는 이 단체에 대한 지원금을 보내선 안 된다”고 말했다. 특히 “죽으면 망향의 동산에 묻어 달라는 고(故) 강순애 할머니의 유언을 정대협이 무시했다. 강 할머니는 결국 납골당에 안치됐다”고 주장했다. 

태평양전쟁희생자유족회는 여자근로정신대, 일본군 위안부 등 태평양전쟁에 강제로 끌려간 한국인 피해자와 그 유가족들이 1973년 만든 단체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