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은행 디스커버리펀드 사기피해 대책위원회’가 지난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 앞에서 집회를 열고 기업은행에 대한 조사 및 피해자 구제방안 마련을 요구하고 있다.
‘기업은행 디스커버리펀드 사기피해 대책위원회’가 지난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 앞에서 집회를 열고 기업은행에 대한 조사 및 피해자 구제방안 마련을 요구하고 있다.

IBK기업은행이 28일로 예정된 이사회 개최일을 다음달 11일로 연기했다. 이에 따라 환매가 중단된 라임·디스커버리펀드에 대한 선보상 논의도 지연될 것으로 예상된다.

27일 기업은행 관계자는 “일부 안건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며 내일로 예정된 이사회를 연기했다고 밝혔다. 

당초 28일 이사회에서는 환매가 중단된 디스커버리펀드 피해자에 대한 구제방안이 논의될 것으로 알려졌다. 기업은행은 지난 2017~2019년 디스커버리자산운용의 US핀테크글로벌채권펀드와 US부동산선순위채권펀드를 각각 3613억원, 3180억원 판매했다. 하지만 미국 운용사가 투자한 채권을 회수하지 못하면서 현재까지 각각 695억원, 219억원의 환매가 중단된 상황이다.

기업은행은 투자금 일부를 피해자들에게 선지급한 뒤 자산 회수작업이 진행 되는대로 나머지 투자금을 되돌려주는 등의 구제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28일 이사회에서도 관련 안건이 논의될 것으로 예상됐으나, 이사회가 연기되면서 선보상안 논의도 미뤄지게 됐다.

일각에서는 자칫 선보상 조치에 나섰다가 배임 문제가 불거질 것을 우려한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라임펀드의 경우 주요 판매은행을 중심으로 30~50% 수준의 선보상안이 논의된 바 있다. 하지만 최근 열린 신한·우리은행 이사회에서는 결국 해당 안건이 상정돼지 못했다.

금융감독원도 피해자 구제는 배임에 해당하지 않는다며 선보상을 독려하고 있지만, 아직 은행권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내지는 못하고 있다.

한편, ‘기업은행 디스커버리펀드 사기피해 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이날 성명을 내고 “국책은행의 이사회가 국민적 주요사안인 펀드피해대책을 다룰 예정이면서 모든 내용을 비밀스럽게 처리하려고 한다”며 “이사회의 일방적 연기결정에 실망감을 감출 수 없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이사회 개최 전 피해자와 사외이사 간 간담회 개최 ▲대책위의 이사회 참관 및 발언기회 보장 등을 요구하며 “기업은행은 하루 빨리 이사회 일정을 공개하고 피해자들의 요구를 수용하여 국민적 관심사인 사기펀드 피해 대책을 현명하게 마련하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