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 "국세환급금 찾아가세요 " 홈텍스 통해 확인
상태바
국세청 "국세환급금 찾아가세요 " 홈텍스 통해 확인
  • 이미숙 기자
  • 승인 2020.05.25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국세청 갈무리
자료=국세청 갈무리

 

국세청은 납세자가 찾아가지 않는 환급금(이하 미수령환급금)을 찾아주는 서비스를 이달 말부터 실시한다고 25일 밝혔다. 

국세청은 올해 5월 현재 납세자가 찾아가지 않은 환급금은 1,434억원으로 코로나19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납세자를 지원하기 위해 '미수령환급금 찾아주기'를 예년보다 1개월 앞당겨 실시한다. 

미수령환급금 발생 원인으로는 주소이전 등으로 납세자가 국세환급금통지서를 받지 못해 환급금 발생 사실을 알지 못하거나, 통지서를 받고도 환급금을 수령하지 않는 것 등이 있다.

국세환급금은 중간예납, 원천징수 등으로 납부한 세액이 납부해야 할 세액보다 많은 경우 및 납세자의 환급 신고, 근로·자녀장려금 신청 등에 의해 발생하고 있다.

국세청은 국세환급금안내문을 6월초 발송할 예정이다. 납세자는 간단한 본인 인증절차를 거쳐 모바일 안내문을 확인할 수 있어 주소 이전 등으로 우편물 수령이 어려운 납세자도 안내문을 제 때에 받아볼 수 있다.

모바일 안내문은 카카오톡 또는 문자메시지로 발송되며, 발송이 실패한 경우, 우편 또는 전화로 안내할 예정이다.

미수령환급금은 홈택스, 모바일 홈택스(손택스), 정부24에서 납세자가 직접 확인할 수 있으며, 인터넷 사용이 어려운 경우에는 관할 세무서에 문의하면 확인할 수 있다.

납세자는 세무서를 방문하지 않고도 홈택스, 모바일홈택스(손택스), 전화 또는 팩스‧우편 등의 비대면 방식으로 본인의 계좌를 신고하고 그 계좌로 지급받거나 국세환급금통지서를 지참해 우체국에서 현금으로 수령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