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금 사용처 제각각이에요”
“정부랑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차감순서는 어떻게 되나요?”

정부 재난지원금 사용이 가능해진 13일 이후,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지원금 사용처, 정부와 경기도의 재난기본소득 차감 순서 등에 대한 문의가 넘쳐나고 있다. 이에 <이코리아>는 지원금 사용처와 신청 방법 등에 대해 정리해봤다. 

 

첫째, 신용카드·체크카드와 선불카드, 지역사랑상품권으로 지급받은 재난지원금 모두 주소지 관할 광역단체(시·도) 또는 기초단체(시·군·구) 내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로 충전된 긴급재난지원금은 백화점·대형마트·온라인쇼핑몰·유흥업소를 제외하고 광역단체(시·도) 내 카드 단말기가 설치된 매장 어디서든 사용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위 그래픽으로 정리된 내용을 통해 확인해볼 수 있다. 단, 카드사에 따라 업종 범위가 달라질 수 있다.

지역·업종 제한 범위에 대해서는 선불카드와 지역사랑상품권 모두 자치단체가 자체적으로 조례를 정한다. 

긴급재난지원금은 가구 수를 기준으로 1인 가구 40만 원, 2인 가구 60만 원, 3인 가구 80만 원, 4인 이상 가구 100만 원을 지급한다. 단, 일부 자치단체의 경우 자체 생계지원금 지급 여부에 따라 금액에 변동이 있을 수 있다.

긴급재난금 신청은 세대주 본인이 본인 명의의 카드로 신청이 가능하다. 신청기간은 5월 11일부터 5월 31일까지다. 단 11일부터 15일까지는 혼잡함을 우려해 5부제로 시행된다. 온라인 신청이 어려우면 18일부터 은행 혹은 카드사 영업점을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오는 15일부터는 카드사 상담센터(콜센터)와 자동응답시스템(ARS)으로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이 가능하다. 이는 노령층 등 디지털 취약계층의 경우 카드사 홈페이지나 모바일 앱으로 재난지원금을 신청하기 어렵다는 지적에 따라 추가로 나온 조치다.

긴급재난지원금은 국민의 생계 보장과 소비 진작을 통해 정부가 내놓은 정책이다. 사용기간은 8월 31일까지이며 기간 내 사용하지 못하면 지원금은 자동 소멸된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