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NH투자증권
자료=NH투자증권

정부가 지난 11일부터 신청받기 시작한 긴급재난지원금이 소비둔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유통업계에 ‘단비’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사용처가 한정돼있어 오프라인 자영업자·소상공인을 비롯해 편의점 업계에 수혜가 집중될 것으로 예상된다.

총 13조원 규모로 지급되는 이번 긴급재난지원금은 오는 8월31일까지 약 3개월간 사용할 수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국내 순수소매판매액은 연간 약 372조원으로, 3개월로 환산하면 약 93조 수준이다. 전체 재난지원금이 소비로 환원된다고 가정하면 국내 소비의 14%에 해당하는 규모로, 소비 위축으로 어려움을 겪는 유통업계에 상당한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다만, 재난지원금 사용처가 제한돼있는 만큼 수혜업종도 일부로 국한된다. 백화점, 대형마트 등 오프라인 기업형 유통과 온라인 유통을 비롯해 유흥·사행업종 등에서는 재난지원금을 사용할 수 없어 수요 회복을 기대하기 어렵다. 반면 전통시장 등 오프라인 개인사업자를 비롯해 편의점 등 프랜차이즈 가맹점은 재난지원금으로 인한 매출 신장을 노릴 수 있게 됐다. 

특히 1인 가구가 많이 찾는 업종이 가장 큰 수혜를 입을 것으로 예상된다. 1인당 약 25만원이 지급되는 다인가구와 달리 1인 가구는 40만원을 지급받아 1인당 지급액이 가장 많기 때문. 특히 코로나19로 인한 유동인구 감소로 매출이 하락했던 편의점의 경우, 식료품 등을 구입하기 위한 1인 가구 고객의 방문이 늘어나면서 가장 큰 수혜를 입을 것으로 예상된다.

NH투자증권 이지영 연구원은 “기업형 유통 중 수혜를 기대할 수 있는 업종은 프랜차이즈 가맹을 두고 있는 편의점”이라며 “재난지원금은 인당 기준으로는 1인 가구가 가장 많이 받기에 1인 가구 고객이 많은 편의점의 수혜가 결코 적지 않을 전망”이라고 내다봤다.

반면, 대형마트는 가장 큰 피해업종이 될 가능성이 높다. 재난지원금 사용 대상인 오프라인 자영업자·소상공인 대부분이 외식·도소매업에 종사하는 상황에서, 대체제 관계에 있는 대형마트의 매출도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기 때문.

이 연구원은 “대형마트의 임대매장에서 긴급재난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다는 예외조항이 있지만, 이러한 시설들이 대형마트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한 자릿수로 매우 미미하다”며 “지난해 대형마트의 연간 소매판매액은 32조원에 불과해, 3개월간 13조원의 재난지원금이 산업에 미치는 영향이 상당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