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아동안전위원회
자료=아동안전위원회

아동안전위원회가 21대 총선을 맞아 국회의원 후보자들에게 ‘아동 10대 공약’을 제안하며, 아동 입법 활동에 동참할 것을 서약해달라고 호소했다. 

위원회가 공개한 서약서에는 아동의 교통안전과 아동 성범죄 근절, 아동학대 피해자 보호, 아동 정치참여 확대 등 10대 공약의 입법화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내용이 담겨있다. 

위원회는 국회의원 후보자 총 730여명에게 페이스북, 이메일 등을 통해 온라인으로 아동 10대 공약을 제안했으며, 현재까지 36명의 후보자가 서약에 참여했다. 첫 번째 서약자는 지난해 통학버스의 안전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태호·유찬이법’ 발의를 이끈 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 이소현 후보자였으며, 이후 더불어민주당, 미래통합당, 정의당 등 다양한 정당 후보자들이 서약에 동참했다. 

아동안전위원회가 제안한 '아동 10대 공약' 서약서에 참여한 21대 총선 후보자들. 사진=아동안전위원회
아동안전위원회가 제안한 '아동 10대 공약' 서약서에 참여한 21대 총선 후보자들. 사진=아동안전위원회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총선에서 정책 대결이 실종된 상황에서 아동 정책 분야에 구체적인 입법안을 제시한 아동안전위원회의 활동에 시민들도 응원을 보내고 있다. 한 누리꾼은 “이번 총선이 코로나 여파로 아동 정책이 사라진 선거였는데 아동안전위원회와 같은 비영리민간단체가 그 역할을 해줘서 고맙다”고 말했다.

아동 10대 공약을 담당한 아동안전위원회 김주환 파트너는 “국민으로부터 제안받은 3백여 건의 입법안과 국민위원 활동가들의 축척된 입법 연구 결과를 정리한 덕분에 완성도 높은 공약집을 만들 수 있었다”라며 “아동이 안전한 나라에 대한 국민의 열망이 무엇보다 높기에 후보자들도 높은 서약률로 응답하는 것 같다”라고 밝혔다.

이제복 아동안전위원장은 “지난 국회에 아동 안전 법안을 최우선으로 입법하는 국회의원이 단 한 명이라도 있었다면 아동 안전법이 지금의 모습은 아닐 것”이라며, “21대 국회가 시작되면 아동 10대 공약에 서약한 국회의원을 중심으로 우리나라가 아동이 안전한 나라로 한 단계 도약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