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가 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서울상황센터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 참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서울상황센터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 참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정부가 지난 주말 국민들의 이동량이 2월말보다 20%가량 늘어난데 대해 사회적 거리두기 동참을 호소했다.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은 6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정례브리핑에서 “지난 주말 자료를 분석한 결과 2월말에 비해 20% 정도 이동량이 증가한 결과가 나타났다”고 말했다.

정부는 지난달 21일부터 종교·체육·유흥시설 등의 영업을 제한하는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시하고 있다. 그 결과 6일 국내 코로나 바이러스 신규 확진자는 47명 늘어나며 지난 2월 20일 이후 처음으로 50명 아래로 내려왔지만, 아직 안심하긴 이르다는 것.

하지만 최근 들어 인구 이동량은 다시 증가하고 있고, 특히 지난 5일 젊은 연령층이 많이 방문하는 명동, 강남역, 홍대입구역 근처와 꽃놀이 명소인 여의도, 한강변, 남산 인근 지역 방문객들이 눈에 띄게 증가했다.

김 차관은 “늘다가 줄어들더니 다시 급격하게 늘어난 듯한 추세를 보이고 있다. 우리 사회가 좀 더 적극적으로 사회적 거리 두기에 동참했다면 지금보다 훨씬 더 좋은 결과가 나타날 수 있었다는 점에서 아쉬움이 남는 대목”이라고 말했다.

이어 “유럽이나 미국에서 보여지는 폭발적인 지역사회 감염이 언제든지 우리 사회에서도 나타날 수 있으며 이럴 경우 의료체계의 붕괴, 사망률 급증으로 이어질 위험성이 아직 남아있는 엄중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김 차관은 그러면서 “사회적 거리두기는 코로나19 전파경로를 차단해서 방역당국이 파악하고 있지 못하는 감염환자의 2차 감염을 차단하고 유행고리를 끊어주는 효과가 있다”고 설명했다.

정세균 국무총리 역시 이날 중대본 회의 모두발언에서 “상상하고 싶지도 않지만 만약 수도권에서 감염이 대규모로 퍼지면 지금 서구 여러 나라가 겪는 위기가 우리에게 다시 닥쳐올 수 있다”며 “여기서 느슨해지면 감염이 확산될 것이 분명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