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4일,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 중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는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모습이다. 사진=뉴시스.
지난달 4일,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 중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는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모습이다. 사진=뉴시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논란이 된 MBC 뉴스데스크의 ’검언 유착 의혹‘ 보도에 대해 감찰 가능성을 시사했다.

추 장관은 또 윤석열 검찰총장 장모 의혹과 관련해 ’특검 도입‘은 국회가 결정할 일로 여론이 요구하면 막을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추미애 장관은 1일 KBS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와 인터뷰에서 전날 MBC 보도와 관련해 “사실이라면 대단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MBC뉴스데스크는 31일 윤석열 검찰총장 측근으로 알려진 A검사장과 채널A 기자의 검언유착 의혹을 제기했다. 채널A 기자가 A검사장과 통화내용을 언급하면서 이철 신라젠 대주주에게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당 비리 내용을 제보해 달라, 그러면 가족은 다치지 않게 해주겠다고 압박했다고 보도한 것.

이에 대해 추 장관은 "일단 해당 기자 소속사와 검찰 관계자가 그런 사실이 없다고 부인을 했지만 녹취가 있고 또 상당히 구체적이기 때문에 이 문제는 그냥 간과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추 장관은 이어 "일단 사실 여부에 대한 보고를 먼저 받아보고 합리적 의심을 배제할 수 없는 단계라면 감찰이라든가, 여러 가지 방식으로 조사를 할 필요가 있다“고 엄정 대응할 뜻을 밝혔다. 

추 장관은 윤석열 검찰총장 가족 의혹에 대해서도 원론적인 입장을 밝혔다. 진행자가 "윤석열 검찰총장 가족과 둘러싼 의혹들이 우후죽순처럼 나오고 있고 검찰이 수사를 시작했지만 총장 가족을 제대로 수사할 수 있겠느냐, 특검 도입해야 되는 것 아니냐는 말이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묻자 추 장관은 "문제의 심각성을 지적하는 분들도 많이 있다"고 답했다. 

추 장관은 "일단 의정부지검에서 초보 단계 수사를 하고 기소를 했지만 의문이 꾸준히 제기되고 상황이 심각하다고 하면 그 부분에 대해서도 법과 원칙에 따라서 처리를 해야 될 사안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 문제는 법무부가 말할 수 있는 성격이 아니고 국회에서 판단할 사안이다. 특검이 아니고는 불가하다는 필요성과 분위기, 국민적 공감대에 따라 결정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