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직 검사장이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을 엮기 위해 종편채널 기자에게 정보를 흘렸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MBC 뉴스데스크는 31일 "채널A 기자가 현직 검사장과 친분을 앞세워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비위를 알려주면 가족은 다치지 않게 해 주겠다'며 이철 전 신라젠 대주주에게 압박을 가했다"고 보도했다. 

뉴스데스크는 이어 “채널A기자가 윤석열 검찰총장 최측근 간부와 통화했으며 통화녹취록을 이 전 대표 측에 보여주면서 읽었다. 윤 총장의 최측근인 검사가 채널A 기자에 수사 관련 취재 방향을 잡아줬기에 이런 일이 가능했다”고 분석했다.

의혹이 사실이면 특정인을 겨냥한 검찰과 언론의 부적절한 유착인 셈이어서 진상 규명이 필요해 보인다. 이에 대해 열린민주당 비례대표 후보인 최강욱 전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은 "검언유착의 행각을 낱낱이 밝혀 뿌리를 뽑겠다"며 "검언유착의 빨대는 한 곳으로 누군지 다 아는 그X이다"라고 비판했다. 

윤석열 검찰총장 입장에서는 사문서 위조 혐의로 장모 최 모씨가 기소된데 이어 측근 의혹까지 제기되면서 곤혹스런 상황이다. 

채널A는 MBC뉴스데스크의 채널A 기자와 관련한 보도는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이다. 채널A는 31일 “사회부 이모 기자에 이철 VIK 전 대표의 지인이라며 실체가 불분명한 취재원이 접촉해온 일은 있다”며 “피의자인 이철 전 대표에 검찰의 선처 약속을 받아달라는 부적절한 요구를 한 사실도 파악했다”고 밝혔다.

이어 “해당 기자가 취재원의 선처 약속 보장 등 부당한 요구를 받아들인 적은 없으며 취재원 응대 등 취재 방식에 문제가 있었는지 진상 조사 중에 있다”고 덧붙였다.

채널A는 “검찰 선처 약속을 요구한 취재원과 채널A 기자가 만나는 장면을 담은 것은 ‘몰래카메라’인데, 해당 취재원이 몰래 녹음한 내용을 제공받아 보도했다. 사안의 본류인 신라젠 사건 정관계 연루 의혹과 무관한 취재에 집착한 의도와 배경이 의심스럽고, 취재윤리에도 어긋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