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이코리아】 여야가 8월 임시국회 소집 필요성을 놓고 24일 팽팽히 대립했다.

민주당이 8월 임시국회 소집 방침을 공식화한 뒤 새누리당이 8월 임시국회는 박지원 민주당 원내대표의 검찰 수사를 피하기 위한 '방탄 국회'라고 맹폭을 퍼부으면서 논란은 커지고 있다.

이해찬 민주통합당 대표는 이날 보도전문채널 뉴스Y에 출연해 "국회법상 9월 정기국회 개최 이전인 8월에 결산 (심의의결)을 완료해야 하고 헌법재판관 5명에 대한 인사청문회와 민간인 불법사찰특위를 해야 한다"며 "8월 임시국회는 (박지원 원내대표를 위한) '방탄'을 떠나 할 일이 많아 열어야 한다"고 말했다.

헌법재판관 임명, 국회결산 등 산적한 국회 업무를 처리하기 위해 7월 임시국회 회기 종료 다음날인 8월4일부터 임시국회를 열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 대표는 박 원내대표에 대한 검찰 수사와 관련해서도 "정황상 이상득 전 의원이 검찰에 들어갈 때 일종의 물타기를 위해 내놓은 것"이라며 "검찰에서 흘러나오는 이야기도 뭐가 있어서라기보다 박 원내대표를 대상으로 하는 표적수사"라고 주장했다.

새누리당은 즉각 8월 임시국회 소집은 박 원내대표에 대한 검찰의 강제 수사를 막기 위한 방탄국회라고 반발했다.

홍일표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 브리핑에서 "새누리당은 그동안 박지원 원내대표 체포를 막기 위한 방탄국회를 열지 않겠다고 밝혀왔고, 민주당도 그렇게 주장했었다. 그런데 민주당의 본색이 확인된 것 같아 대단히 씁쓸하다"고 밝혔다.

홍 대변인은 먼저 민주당 이 대표가 8월 임시국회 소집 사유로 제시한 결산심사에 대해 "결산심사는 본회의에서 시작하는 게 아니다. 각 상임위에서 예비심사를 하고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넘겨 본심사를 하고 마지막으로 본회의 의결 절차를 거치면 된다"고 반박했다.

또 헌법재판관 인사청문회에 대해선 "헌법재판관 추천이 이뤄지지 않아 일정을 확정할 수 없는 단계"라고 말했다. 아울러 그는 "민간인 불법사찰 사건에 대한 국정조사 특위 활동도 상임위와 마찬가지로 국회 소집과 관련 없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홍 대변인은 "상임위 활동은 언제든지 가능하고, 법상으론 매월 2회 이상 열기로 돼 있다"며 "따라서 민주당 이 대표가 지금 이 민감한 시기에 8월 임시국회를, 그것도 7월 임시국회가 끝나자마자 열어야 한다고 주장한 건 국민 눈높이를 무시하고, 국민의 분노를 자초하는 자충수"라고 지적했다.

홍 대변인은 "민주당 박 원내대표는 우리 정치사에 큰 획을 그은 정치인"이라며 "이럴 때일수록 자신을 버리는 모습을 국민 앞에 보여야 정치가 바뀌었음을 국민이 알게 된다"고 덧붙였다.

한편 박 원내대표는 두 차례의 검찰 소환에 불응한 채 "검찰이 당당히 기소하면 법원에 출두해 무죄를 입증하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뉴스1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