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17일, 코로나19 집단감염 위험이 높은 사업장에 대해 시민제보를 받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시민 제보를 받으면, 공인노무사가 모인 '시민명예노동 옴브주만'과 서울시 공무원으로 구성된 점검반이 방문 점검을 통해 근무 공간 내 노동자 밀집도, 시설·방역 상태, 집단감염 발생요소 등을 확인한다.

현장 점검 결과에 따라 감염 위험이 높다고 판단되는 사업장에게는 환경개선컨설팅도 실시할 계획이다. 자세한 내용으로는 사업장 내 관리 체계 마련과 유관기관과의 협조 체계 구성, 청결 및 위생관리 강화 등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사업주에는 노동자가 안전하게 일할 수 있는 사업장 조성을 위해 고용유지지원금, 유연근무제지원금, 가족돌봄휴가비 등 혜택을 안내하고 절차 대행까지 지원한다.

나아가 무급휴직 강요, 계약해지, 임금체불 등 부당대우 개선을 위한 전담대책반을 운영한다. 부당대우 피해를 본 노동자는 120다산콜센터 전화상담을 신청하면 구제절차 안내, 대응방안을 제시받을 수 있다. 임금체불, 휴업수당 미지급 등 청구가 필요한 경우에는 노무사와 변호사로 구성된 '노동권리보호관'의 법률상담 진행도 가능하다.

코로나 확산에 따른 우울감과 스트레스를 호소하는 노동자에게 '서울시 감정노동종사자 권리보호센터'에서 심리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서성만 서울시 노동민생정책관은 "집단 감염 위험이 의심되는 사업장에 대한 시민들의 적극적인 제보와 신고로 선제 대응과 예방에 힘쓰겠다. 나아가 노동환경개선과 노동자의 권익 보호에도 세심한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