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반TBM,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2공구 ’Gripper TBM 공사’ 수주
상태바
호반TBM,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2공구 ’Gripper TBM 공사’ 수주
  • 이미숙 기자
  • 승인 2020.03.17 1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호반건설 제공
사진=호반건설 제공

 

호반그룹 건설계열 호반TBM은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2공구의 Gripper TBM 건설공사를 수주했다.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2공구는 서울 도봉산역부터 의정부 장암역을 거쳐 양주 옥정지구까지 연장되는 7호선 전철 연장사업(총 3개 공구) 중 2공구에 해당한다. 

호반TBM은 이 공사 중 3.2km 길이의 Gripper TBM 시공 연장을 진행한다. 수주 금액은 343억원이며, 공사기간은 착공 후 약 54개월이다.

최근에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신안산선 등 도심을 관통하는 지하 40m 깊이의 교통 인프라 건설이 잇따르면서 TBM 굴착공법의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다. 화약을 터뜨리는 재래식 발파공법(NATM)과 달리 소음과 진동이 거의 없어 환경안전적인 측면에서 우수하고, 민원이 제기되는 도심지역이나 안전성이 중요한 하저 구간 등에서 효율적이기 때문이다. 

호반TBM 관계자는 “Gripper TBM 공법은 싱가포르, 유럽 등에서 적극 활용되고 있는데 국내에서도 다양한 사업에서 적용을 검토하고 있다.”며, “예타 면제 사업들의 연내 착공 계획도 많아 향후 TBM 공사 확대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한편, 호반TBM은 TBM 시공실적이 111km에 달하는 국내 1위의 실적과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다. 지난 1월에는 GTX-A 5공구 Gripper TBM 공사를 수주했다. 호반TBM은 호반그룹 건설계열인 호반산업의 자회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