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오 미래통합당 공천관리위원장이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위원장직 사퇴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뉴시스
김형오 미래통합당 공천관리위원장이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위원장직 사퇴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뉴시스

 

미래통합당 김형오 공천관리위원장이 전격 사퇴했다. 김 위원장은 13일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고 “모든 사태에 책임을 지고 오늘 부로 공관위원장직을 사직한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저의 사직으로 인해 통합당을 중심으로 보수의 중심 가치를 잘 굳혀나가기를 바란다. 더 단합하고 국민에게 정성을 더 많이 들여서 국민의 지지와 기대를 받는 당으로 커나가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모든 사태’가 어떤 사태를 가리키는지에 대해선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다. 일단 표면적으로는 서울 강남병에 전략 공천한 김미균 시지온 대표를 공천 철회하면서 책임을 지는 모양새다. 
이와 관련 김 위원장은 "상품이 아무리 좋아도, 고객이 사지 않으면 안 된다. 김미균 후보, 원석 같은, 앞길 탄탄한 분을 어제 발표했는데, 부득이 철회해야 하는 심정에서 인간적인 도리가 아니라고 생각해 제가 사직하기로 마음을 먹었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런 이유 외에도 통합당 안팎에서 ‘사천’ 논란이 확산되는데다 최근 황교안 대표 등 최고위원회에서 6곳 지역구 공천에 재심을 요구하는 등 공천 갈등이 확산되면서 ‘사직’ 카드를 던진 것으로 보인다. 또 공천 갈등이 총선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을 차단하기 위해 선제적으로 사직한 측면도 있어 보인다. 특히 혁신공천이 막바지에 이른 상황에서 당 지도부의 공천 개입을 막기 위해 김 위원장이 배수진을 친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김 위원장은 그러면서도 "어렵게 영입을 하면 '사천(私薦)'이라고 하고 경륜 있는 분을 추천하면 '돌려막기냐' 하는 식이다. 저뿐 아니라 (공관위원 모두) 이 부분에 대해선 하늘을 우러러 부끄러움이 없는, 떳떳하고 당당하게 임했다"라고 항변했다. 

공천이 철회된 김미균 대표는 정체성이 문제가 됐다. 김 대표가 지난해 문재인 대통령의 핀란드 순방에 경제사절단으로 동행한 것과 문 대통령의 선물을 받고 “대통령님이 집으로 보내주신 선물”, “신기하고 또 감사합니다”라고 페이스북에 올린 글이 문제가 됐다. 
이를 두고 통합당 내부에서 “정치적 신념이 검증 안된 청년 후보가 강남 벨트에 공천되다니 놀랍다. 역량이 검증된 당의 인재들은 추풍낙엽인데”라며 공관위 결정에 반발했다.

한편 공천관리위원장 직무대행을 맡게 된 이석연 부위원장(전 법제처장) 은 "저도 함께 물러나야 마땅하지만 혁신공천이 막바지에 이르렀다. 공천 혁신을 통해 이 정권의 폭정에 제동을 걸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한다는 차원에서 남기로 했다"며 역할을 계속할 뜻을 분명히 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