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질병관리본부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공동 R&D 사업으로 ‘코로나19 역학조사 지원 시스템’을 개발해 16일부터 시범 운영한다. 

현재 질병관리본부에서 확진자에 관해 발병위치·전파경로 등 심층적인 역학조사를 펼치고 있다. 그러나 대구·경북(TK) 지역의 대규모 확진자 발생으로 역학조사관의 업무가 급증하면서 확진 경위를 조사하는 데에 차질을 빚는 등 비상불이 켜졌다. 이에 보다 신속하고 정확하게 분석하기 위한 전산 지원 시스템 도입의 필요성이 제기돼왔다.

정부는 지난 2018년부터 스마트시티 서비스 개발을 시작했다. 2020년에는 대구광역시와 경기도 시흥시를 대상으로 데이터허브를 구축해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서비스를 개발 중이다. 이번 코로나 사태를 계기로, 향후 발생하는 감염병 역학조사에도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는 의지로 볼 수 있다.

이와 관련 국토교통부 김현미 장관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전부처의 협력이 중요한 시점”이라며, “국토부는 스마트시티 기술들을 적극 활용해 지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과기정통부 최기영 장관도 “향후 개인정보 보호에 만전을 기하면서 데이터에 기반한 신기술 및 산업 창출을 통해 국민 안전과 경제활성화 제고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