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세균 국무총리가 6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일본 정부의 입국 제한에 유감'을 표명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6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일본 정부의 입국 제한에 유감'을 표명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일본이 한국과 중국에 대한 입국규제를 강화하기로 하면서, 일본 관광업계가 타격을 피하기 어렵게 됐다. 

지난 5일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코로나19 대책본부 회의에서 “한중 양국에서 오는 입국자들은 검역소장이 지정한 장소에서 2주간 대기하고, 일본 내 대중교통을 사용하지 말 것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또한, 일본 정부는 입국 거부 대상 지역도 기존 대구, 경북 청도에서 안동시, 경산시, 영천시, 칠곡군, 의성군, 성주군, 군위군 등 7개 지역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또한 관광 목적 등의 방일 한국인에게 적용하는 90일 이내 무비자 입국 조치를 중단한다. 2주간 격리 조치 및 무비자 중단은 7일부터, 입국 거부 대상 지역 확대는 9일부터 적용된다.

일본 관광업계 종사자들은 일본 정부의 이번 결정으로 큰 타격을 입게 됐다고 우려를 제기하고 있다. 지난해 여름부터 시작된 일본 불매운동과 올해 초 시작된 코로나19 사태로 관광수요가 급감해 큰 타격을 입고 있는 관광업 종사자들에게 입국 제한 조치는 ‘엎친 데 덮친 격’이기 때문.

실제 일본 관광객의 감소 추세는 심상치 않다. 6일 후지뉴스네트워크(FNN)에 따르면, 이미 일본을 오가는 중국 항공편의 80%, 한국 항공편의 30% 가량 감소한 상태다. FNN은 9일부터 본격적인 입국제한 조치가 시행될 경우 현재의 절반 수준까지 항공편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다. 

실제 일본 항공사들이 출판하는 ‘정기항공협회’는 최근 2월~4월 수입이 약 2000억엔 가량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일본 버스협회 또한 4월까지 4개월간 관광 투어 등의 취소 건수가 약 1만1000건에 달한다고 밝혔다.

특히, 한국인 관광객 의존도가 높은 지방 중소도시들의 불안감은 더욱 커지고 있다. 쓰시마 관광물산협회 에구치 사카에 회장은 이날 나가사키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연초 이후 한국인 관광객이 다시 늘어나기 시작했지만, 이제 다시 원점으로 돌아갔다”며 “감염 확산으로 인해 취소가 잇따르고 있다. 당분간은 인내할 때”라며 안타까운 심경을 밝혔다. 

한국과 중국으로부터의 관광객은 일본 관광수요의 절반 가량을 차지한다. 일본정부관광국(JNTO)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일본을 찾은 외국인 3188만2100명 중 중국인과 한국인은 1517만8900명으로 약 47.6%의 비중을 차지한다. 이 또한, 불매운동으로 인해 한국인 관광객 수가 전년 대비 25.9% 감소했기 때문에 2018년(51.0%) 대비 감소한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한국과 중국에 대한 입국제한 조치는 관광업계 매출의 절반을 담보로 한 모험일 수 있다. 이 때문에 일본 내부에서도 입국제한 조치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아베 내각에서 후생노동상을 지냈던 마스조에 요이치 전 도쿄도지사는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국내에 감염경로 불명의 환자가 발생한 시점에서 ‘물가작전(병원균 등의 국내 침입을 공항·항구 등에서 적발·방지하는 작전)’은 의미가 없어졌다”며 일본 정부의 입국제한 조치를 비판했다. 

마스조에 전 도지사는 6일 일본 민영방송 TBS와의 인터뷰에서도 “외국인 입국을 금지시켜도 의미가 없다. 오히려 금지시키는 것이 마이너스적인 사고”라며 “전혀 일관성이 없다. 감염이 폭증할 때는 금지하지 않았다가 왜 지금 하는 것인지 국제적으로 설명할 방법도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