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전국 253개 지역선거구에 후보자 불출마 선언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0.02.28. 사진=뉴시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전국 253개 지역선거구에 후보자 불출마 선언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0.02.28. 사진=뉴시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4.15총선에서 지역 선거구에 후보자를 내지 않고 비례대표 공천만 하겠다고 밝혔다.

안 대표는 28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총선에서 253개 지역 선거구에 후보자를 내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대신 비례대표 공천을 통해 실용적인 중도의 길을 개척하고 야권은 물론 전체 정당 간의 혁신·정책 경쟁을 견인하겠다”고 말했다.

안 대표는 “대한민국이 이대로 가선 안 된다고 생각하는 국민께서는 지역 선거구에서 야권 후보를 선택해 문재인 정권을 심판해주시고 정당 투표에선 가장 깨끗하고 혁신적이며 미래 지향적인 정당을 선택해 반드시 정치를 바꿔달라”고 주장했다.

안 대표는 “저는 공치공학적인 보수통합과 ‘묻지마 반문연대’는 처음부터 반대했다”며 “그러면서도 대안을 만들고 제대로 일하는 정당 하나 정도는 살아남아야 한국 정치를 바꿀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비례대표 선출을 위한 정당투표 대결에 집중해 치열하게 혁신 경쟁을 한다면 누가 한국 정치를 바꾸고 발전시킬지 진정한 승부를 겨룰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비례대표 제도는 국민의 뜻을 좀 더 제대로 반영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비례대표에 대한 법과 제도의 취지를 농락하는 위성정당의 먹잇감이 되지 않고 국민의 다양한 의견을 담아내는 그릇으로 만들어 주실 것을 간곡히 당부 드린다”고 말했다.

국민의당이 지역구에 후보를 내지 않기로 한 것은  최근 당 소속 일부 의원들의 미래통합당행이 잇따른 것과 무관치 않다. 후보를 내고 싶어도 낼 수 없는 역부족의 상황에서 선택한 마지막 카드가 '비례대표 공천'인 것으로 해석된다. 또 지역구 후보를 내지 않는 방식으로 미래통합당과 선거연대를 통해 '반문 공동전선'을 펼치겠다는 뜻도 담긴 것으로 풀이된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