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집 대한의사협회장이 18일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 용산임시회관 회의실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대집 대한의사협회장이 18일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 용산임시회관 회의실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대한의사협회는 18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코로나 119 방역 대책이 실패했다. 입국 제한 조치를 후베이성 외 중국 전역으로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대집 의협 회장은 이날 대국민담화문을 통해 “최근 보고된 29번째와 30번째, 그리고 31번째 환자의 경우 역학적인 연결고리를 찾을 수 없는, 다시 말해 감염경로를 밝히기 어려운, 전형적인 지역사회 감염의 사례로 의심된다”고 지적했다. 최근 잇따라 나온 29·30·31번 환자는 모두 해외 여행력이 없고 기존 확진자와 접촉 여부도 확인되지 않아 감염원을 지목하지 못하고 있다. 지금이 지역사회 감염 전파가 본격적으로 시작될 시점이다. 입국 제한을 통해 위험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는 마지막 기회”라고 호소했다. 

최 회장은 “지역사회 감염의 확산 징후가 감지되고 있다. 29~31번 환자가 확인되기 전까지 확진자 29명 중 중국 또는 제3국에서 감염된 1차 감염자 11명을 제외한 나머지 17명 중 12명이 확진 환자의 지인이나 접촉자에 의한 2차 감염이었고 나머지 5명은 2차 감염자와 접촉한 3차 감염이었다. 여기에 외국에 다녀온 적도 없고 어디에서 감염이 되었는지도 알 수 없는 세 명의 추가 확진자가 발생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는 오염지역 여행이나 확진 환자와의 접촉 여부와 무관하게 우리 사회 어디에서든 감염을 의심해야 하는 상황이 눈앞에 와 있다는 뜻이다. 냉정하게 판단할 때 지역사회 감염을 막기 위한 일차적인 방역이 실패했다. 지금까지의 전략에 대한 전면적인 수정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후베이성 뿐만 아니라 확진자가 1000명 이상 발생한 지역도 광둥성, 저장성, 허난성 등 여러 곳이다. 중국 이외의 국가 가운데 확진자가 가장 많은 싱가포르(75명)와 비교하더라도 10배 이상이다”며 입국 제한 조치를 중국 전역으로 확대할 것을 요청했다. 

최 회장은 또 “인력과 장비, 각종 자원의 활용이 용이한 상급종합병원과 달리 지역사회 1차 의료기관이나 중소병원은 분명한 한계가 있다. 정확한 현황 파악을 바탕으로 실현 가능한 효율적인 민·관 협력체계가 마련될 수 있게 즉시 논의에 나서주시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