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행정안전부)
인공지능 기반 행정서식 작성 도우미 서비스 개념도 (자료=행정안전부)

첨단기술을 활용한 공공서비스 사업이 새롭게 시작된다. 말만하면 원하는 민원서류를 작성해주는 인공지능 서비스,  수화를 인식하고 수화로 답해주는 스마트 거울 서비스 등이다.

행정안전부는 11일 "올해 첨단 정보기술 활용 공공서비스 촉진사업으로 총 46억원의 예산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선정된 4개 사업은 △제주도의 인공지능 기반 행정서식 작성 도우미 서비스 △대전시의 스마트 미러 활용 민원안내 서비스 △경기도의 사물인터넷(IoT) 기반 스마트글라스 활용 원격 안전점검 서비스 △ 서울 성동구와 경기 부천시의 지능형 스마트 선별과제 서비스이다.

행안부는 지난해 10월 두 차례에 걸쳐, 첨단 공공서비스 과제 선정을 위해 민간 전문가와 토론, 행안부 사업선정위원회 검토 등을 통해 이들 4개 과제를 선정했다.  

사업별 내용으로 제주도의 인공지능 기반 행정서식 작성 도우미 서비스는 장애인과 외국인 등 정보 취약 계층을 위해 마련했다. 제주도는 아동수당지급신청서 등 발급 빈도가 높은 30여종의 민원서류를 선정해 올해 서비스를 구축할 예정이다. 

서비스는 민원인이 인공지능기계에 원하는 서류를 말하고 신분증 인식 등 본인식별작업을 거치면 자동으로 관련 서식이 완성되는 형태다. 

대전시 스마트 미러(거울) 활용 민원안내서비스는 공공기관을 방문하는 장애인을 위한 행정서비스다. 스마트 거울은 민원인의 수화 동작을 인식하고 수화로 답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시각장애인을 위한  가능하다. 

경기도 사물인터넷 기반 스마트 글라스(안경) 활용 원격 안전점검 서비스는 실시간 안전점검 모니터를 위한 기술이다. 안전요전이 동영상 전송과 통신이 가능한 안경을 착용해 현장 점검을 하는 동시에 전문가가 참여한 영상회의를 할 수 있어 보다 전문적인 안전점검이 가능하다. 

행정안전부와 한국지역정보개발원은 올해 11월말까지 해당 사업 시스템 구축을 완료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행안부는 11월 시범사업이 실시 후 민원인의 편의 증대 효과가 확인될 시 전국에 서비스를 확산할 방침이다. 

최장혁 행정안전부 전자정부국장은 “첨단 정보기술 활용 공공서비스 촉진사업을 국민의 생활 속 작은 불편까지 꼼꼼하게 챙겨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정부혁신의 마중물이 되도록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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