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예방을 위해 위해 금강산 지구의 남측 시설물 철거 일정을 당분간 연기하겠다고 통보했다.

여상기 통일부 대변인은 31일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북측이 30일 오후 11시경 개성 남북 공동연락사무소 서울~평양 간 직통전화로 연결된 팩스를 통해 ‘금강산 국제관광국’ 명의로 신형 코로나바이러스 전염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금강산 지구 철거 일정을 당분간 연기하기로 했다고 알려왔다”고 전했다.

앞서 30일 남북한 당국은 우한 폐렴 확산 예방조치 차원에서 개성 연락사무소의 운영을 잠정 중단하기로 했고, 대신 서울-평양간 전화·팩스선을 별도 설치하기로 한 바 있다.

북한의 통보에 대해 정부가 답신을 보내지는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여 대변인은 "어제 통보문을 접수했고, 우리의 답신 여부에 대해서는 아직 파악되지 않고 있다, 그동안 남과 북은 문서협의 등의 방식으로 금강산 문제에 대해 협의를 계속해 왔다"면서 "언제 다시 논의를 진행할 지에 대해서는 추가적 협의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한편 남북은 30일 22시 30분경 연락사무소 대신 설치한 서울-평양간 직통 전화선의 시험통화를 거쳐 연결상태를 확인했다. 양측은 09시부터 17시까지 연락체계를 운영하기로 합의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