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바른미래당 전 의원이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탈당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0.01.29. 사진=뉴시스
안철수 바른미래당 전 의원이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탈당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0.01.29. 사진=뉴시스

 

바른미래당 안천수 전 의원이 탈당을 선언했다.

안 전 의원은 29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어제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의 기자회견 발언을 보면서 당 재건의 꿈을 접었다”고 말했다. 이어 “2년 전 저는 거대양당의 낡은 기득권정치를 넘어 영호남 화합과 국민 통합으로 정치를 한 발짝 더 미래로 옮겨보자는 신념으로 바른미래당을 만들었지만 당은 지방선거 이후에도 재건의 기반을 만들지 못한 채 내홍과 질곡 속에 갇혔다”고 말했다.

안 전 의원은 “총선이 77일 남은 이 시점에서 21대 총선에 나설 바른미래당 예비후보자가 20여명에 불과하다는 참담한 현실로 다가 와 있다. 바른미래당을 재창당해 합리적 개혁의 길을 걷고자 했지만 불가능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국민 여러분과 당원 동지 여러분의 깊은 이해를 구한다”고 말했다.

안 전 의원은 "기성정당의 틀과 기성정치 질서의 관성으로는 우리에게 내일은 없다. 자기편만 챙기는 진영정치를 실용정치로 바꿔야 한다. 그래야 타협과 절충의 정치가 실현되고, 민생과 국가미래전략이 정치의 중심의제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제가 책임져야 할 일을 감당하기 위해 제 자신도 알 수 없는 거대한 거친 파도를 정면으로 바라보며 뛰어 들고자 한다. 하나의 물방울이 증발되지 않고 영원히 사는 길은 시대의 바다, 국민의 바다에 뛰어드는 것이다. 설사 영원히 사라진다고 해도 그 길이 옳다면 결코 주저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안 전 의원은 신당 창당의 얼개도 내비쳤다. 그는 "실용적 중도정당이 성공적으로 만들어지고 합리적 개혁을 추구해 나간다면 한국사회의 불공정과 기득권도 혁파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