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 의대 교수회 성명서
아주대 의대 교수회 성명서

 

아주대 의대 교수회가 유희석 의료원장의 욕설 파문과 관련해 성명을 냈다. 교수회는 유 원장의 욕설 파문이 이국종 교수와의 개인적 갈등이 아닌 직장내 괴롭힘 행위에 해당한다고 규정하고 유 원장의 사과와 사퇴를 촉구했다. 

교수회는 16일 성명서에서 “언어폭력은 사건의 동기나 그 이면의 갈등과 상관없이 그 누구도 해서는 안 되는 행동”이라며 “병원내의 고질적 문제인 물리적, 언어적 폭력, 태움 등을 막기 위해 솔선해 직장 내 괴롭힘을 막고 가해자를 처벌, 징계해야 하는 의료원의 최고경영자가 가해자라는 사실에 우리는 깊은 우려와 자괴감을 느낀다”고 밝혔다.

교수회는 “작년 뉴스위크지에서 세계 100대병원에 선정되고, 이달 국가고객만족도 업종 공동 4위에 오르는 등 아주대병원 평판도가 상승한 것은 전체 교직원의 노력과 함께 아덴만의 영웅인 석해균 선장과 귀순병사 오청성을 치료하는 등 외상센터장을 맡고 있는 이국종 교수가 크게 기여했다는 것은 아무도 부인할 수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우리 의료원의 평판을 송두리째 추락시킨 유희석 의료원장의 행동은 의료원 입장에서도 묵과해서는 안 되는 행동으로 유 의료원장은 이국종 교수와 전체 교수들에게 사과하고 사임해야 한다”고 말했다. 

교수회는 또 “의료원은 직장 내 괴롭힘을 예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우월적 지위를 이용해 다른 의견을 묵살하고 반대 의견의 발표를 강압적으로 억압하는 의료원 풍토를 타파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앞서 MBC는 유희석 의료원장의 욕설 녹취록을 공개했다. 녹취록에는 유 의료원장은 이국종 교수에게 “때려치워 이 XX야. 꺼져. 인간 같지도 않은 XX가, 나랑 한판 붙을래 ”라고 욕설을 퍼부었고, 이 교수는 그게 아니라고 해명하는 내용이 담겼다. 이후 병원측과 외상센터의 갈등이 표면화되면서 보건복지부에서 실태 조사에 나서는 등 사태가 확산됐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