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인물 관련 검색어 폐지,사진=카카오 제공
카카오 인물 관련 검색어 폐지,사진=카카오 제공

 

카카오의 포털 서비스 다음의 ‘실시간 이슈 검색어’ 서비스가 내년 2월 중 폐지된다. 또 23일부터 포털 다음과 카카오톡 ‘샵(#) 탭’에서 제공해온 인물에 대한 관련 검색어와 서제스트(검색어 자동 완성 추천) 기능도 개편한다.

카카오는 23일 “최근 실시간 이슈 검색어는 결과의 반영이 아니라 현상의 시작점이 돼버렸다. 본래의 목적과 다르게 활용되는 실시간 이슈 검색어는 카카오의 철학과 맞지 않기에 이를 종료하고 본연의 취지와 순기능을 살릴 수 있는 새로운 서비스를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카카오는 실검 폐지 이유로 “개인의 인격과 명예, 사생활을 보호하기 위한 결정”이라고 설명했다.  검색어 기능이 인물과 결합하면서 개인의 인격과 사생활 침해, 명예훼손과 같은 부작용사례가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차원이라는 것. 또 관련 검색어와 서제스트가 이용자들의 반복적인 검색을 유도해 자체 재생산됨으로써, 개인에 대한 잊힐 권리를 침해할 수 있다는 점도 감안했다.

이번 개편은 지난 10월 발표한 검색·댓글 개편안의 일환으로, 당시 카카오는 가수 겸 배우 설리의 사망을 계기로 악성 댓글이 사회적 문제로 주목받는 상황에서 연예 뉴스 댓글과 인물 관련 검색어를 폐지하기로 결정했다.

23일 다음과 카카오톡에서 인물을 검색할 때는 관련 검색어가 나타나지 않는다. 서제스트에는 대상 인물의 공식 프로필이나 정보성 키워드만 보여진다. 다음이 보유한 데이터베이스에 등재돼 있는 인물이 대상이며, 데이터베이스는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된다. 데이터베이스에 등재돼 있지 않은 인물에 대한 관련 검색어가 발생할 경우, 다음 고객센터를 통해 삭제 신청을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