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청와대 본관에서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와 인사하고 있다.사진=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청와대 본관에서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와 인사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스티브 비건 미 국무부 북한 대북정책특별대표가 “북·미 간 비핵화 협상이 기대만큼 진전되지는 않았지만 포기하지는 않을 것”이라며 북미회동을 공식 제안했다.

비건 대표는 16일 이도훈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한·미 북핵 수석대표 협의를 진행한 뒤 회견을 갖고 “북한 카운터파트에게 직접적으로 말하겠다. 우리는 여기에 있고 당신(북측)들은 우리를 어떻게 접촉할지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미국은 미·북 정상의 합의사항을 실천한다는 목표에 있어 데드라인(시한)은 없다”고 밝혔다.

비건 대표는 미국과 한국을 향한 북한의 최근 성명에 대해 "매우 적대적이며 부정적이고 불필요하다"고 지적하며 "북한 관리들도 이런 성명이 미국과 북한이 그간 가져온 논의의 정신이나 내용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을 잘 알고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미국은 양측의 목표에 부합하는 균형 있는 합의에 도달하기 위한 창의적이고 유연성 있는 해법들을 제안한 바 있다"고 소개했다. 이어 "대통령의 지시로 우리 팀은 북측과 협상할 준비가 돼 있다. 곧 크리스마스 시즌이다. 이날이 평화의 시대를 여는 날이 되길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이도훈 본부장도 북미대화를 강조했다. 이 본부장은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가 민감한 상황에서 비건 대표가 4개월 만에 한국에 왔고, 한·미는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항구적 평화를 위해 함께 협력을 지속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 본부장는 “협상 재개는 모든 관심사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할 수 있고, 비건 대표와 앞으로도 계속 공조체계를 유지함과 동시에 중국과 러시아 등 주변 국가들과도 긴밀한 소통을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16일 청와대에서 스티븐 비건 미국 대북특별대표를 접견했다. 이 자리에서 비건 대표는 "대화와 협상을 통해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구축이라는 역사적 과제를 이루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생각에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비건 대표의 노력을 높이 평가하고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의 진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