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 유출은 사전 테스트 중에 발생한 것으로 확인됐다. 일부 수험생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사이트에서 자신의 성적을 미리 확인한 행위 역시 사실로 밝혀졌다. 

송근현 교육부 대입정책과장은 2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출입기자들과 만나 “이틀 뒤 수능 성적 통지일에 앞서 사전 모의 테스트를 했는데, 실제 성적을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에 연결됐다고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보고했다. 이 때문에 어젯밤 늦게 재수생에 한해 수험생 본인의 올해 수능점수가 먼저 확인됐다”고 말했다.

송 과장은 “해킹은 아니라고 보고받았으며 평가원이 곧 공식 입장을 밝힐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로그온 기록이 남아 있으며 업무방해’에 해당한다는 판단이 들면 법적 검토에 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전날 수험생 온라인커뮤니티에는 수능성적을 미리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돌면서 소동이 일었다.  ‘수능 성적표를 미리 발급 받았다’라는 게시물을 올린 네티즌이 공개했던 성적표에는 ‘202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증명서’라는 글귀와 함께 국어와 수학, 영어 등의 표준점수와 백분위·등급까지 나와있었다.

이전에 수능을 본 경험이 있는 수험생은 과거 성적조회 웹페이지에 들어간 뒤 인터넷 브라우저 기능을 이용해 해당 페이지 코드를 임시로 수정하면 올해 수능성적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만 수능성적 조회 시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필요하기 때문에 본인 외 다른 사람의 성적을 보는 사고는 발생하지 않았다. 

이에 일부 수험생은 수능성적을 미리 알면 수시모집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충족했는지도 사전에 알게 되기 때문에 형평성에 문제가 생긴다고 주장했다. 이 때문에 조기에 성적표를 공개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교육부는 그러나 수능 성적을 예정대로 오는 4일 공개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