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최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서해 접경지역 군부대를 방문해 해안포 사격을 지시한 것과 관련해 국방부가 유감을 표명했다. 

최현수 국방부 대변인은 25일 정례브리핑에서 “오늘 아침 북한 언론 매체에서 밝힌 서해 완충 구역 일대에서의 해안포 사격훈련 관련 사항에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한다. 북측에서 언급한 해안포 사격훈련은 지난해 9월 남북 군사 당국이 합의하고 충실히 이행해온 9·19 군사합의를 위반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최 대변인은 이어 “북측은 남북한 접경지역 일대에서의 군사적 긴장을 고조시킬 우려가 있는 모든 군사적 행위를 즉각 중단하고 이러한 유사한 사례가 재발하지 않도록 9·19 군사합의를 철저히 준수할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북한군의 해안포 사격 시점과 방향을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최 대변인은 “구체적인 사안에 대해서는 확인해 드릴 수 없음을 양해 바란다”고 답했다. ‘북한에 항의할 계획이 있는가’라는 취재진의 질문에 최 대변인은 “추후 조치에 대해서는 다시 말씀드리겠다”고 밝혔다.

조선중앙통신은 25일 "김정은 위원장이 서해 창린도 방어부대를 비롯해 서부전선을 시찰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해안포 중대 포진지와 감시소를 찾아 전투준비태세를 점검하고 동행한 총참모장에게 방어대의 전투력 증강과 전투임무에 대한 과업을 주며 해안포중대에 사격 시험을 지시하기도 했다.

창린도는 황해도 남단, 백령도 남동쪽에 있는 서해 남북 접경 지역으로 북위 38도선 남쪽에 위치한 북한의 최전방 섬이다. 창린도는 남북 9.19 군사합의서에 명시된 서해 완충수역 안에 있다. 북한이 9.19 군사합의서를 위반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