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국민과의 대화'에서 고 김민식군 엄마가 호소했던 스쿨존 문제에 대해 개선을 지시했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20일 출입기자단에게 메시지를 보내 문 대통령이 “스쿨존의 과속방지턱을 길고 높게 만드는 등 누구나 스쿨존을 쉽게 식별할 수 있는 방안을 만들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스쿨존 내 교통 사망사고 가중처벌과 단속 카메라 설치 등을 의무화하는 ‘민식이법’이 조속히 국회에서 통과되길 바란다”며 “법제화까지 시간이 걸리는 점을 감안해 스쿨존의 과속방지턱을 길고 높게 만드는 등 누구나 스쿨존을 쉽게 식별할 수 있는 방안을 만들라”고 지시했다. 

앞서 19일 열린 국민과의 대화에서 고 김민식 군 부모는 “저희 유족들은 국민 청원을 통해 다시는 이런 슬픔을 막아달라고 외쳤고 기자회견을 수없이 했다. 아이들의 이름으로 법안을 만들었지만 단 하나의 법도 통과되지 못했다”며 어린이들의 생명 안전을 보호하는 일명 민식이법 통과를 호소했다. 

김민식 군은 지난 9월 11일 충청남도 아산의 한 초등학교 앞에서 차에 치여 소중한 생명을 잃었다. 유족들은 사고 차량이 어린이 보호구역임에도 규정 속도를 지키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김 군 엄마는 국민과의 대화에서 “스쿨존에서 아이가 차량에 치어서 사망하는 일이 없어야 하고 놀이공원 주차장에서 차량이 미끄러져 사망하는 아이가 없어야 하고 아이가 다치면 빠른 안전 조치를 취하는 것이 당연한 사회, 아이가 타는 모든 통학 차량 등 학원 차량은 안전한 통학버스이기를 바란다”며 “대통령님이 공약하셨다. 어린이가 안전한 나라. 2019년에는 꼭 이뤄지기를 부탁드린다”고 요청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스쿨존 전체에서 아이들의 안전이 훨씬 더 보호되도록 정부가 지자체와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오늘 나온 문 대통령의 스쿨존 개선책 지시는 김군 부모와의 약속을 실천하겠다는 의지로 해석된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