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와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문재인 대통령과 만찬 자리에서 설전을 벌여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이날 만찬은 문 대통령의 모친상 조문에 대한 사의를 표하는 자리였지만,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된 선거제 개편안이 싸움의 발단이 됐다.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는 이날 만찬 직후  기자들과 만나 "선거제 개혁과 관련해 황 대표는 한국당과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패스트트랙으로 밀어붙여서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고, 다른 당 대표들은 '한국당이 협의에 응하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그 과정에서 고성이 오가다가 폭발했다"고 설명했다. 

두 사람의 설전이 이어지자 문 대통령이 나서 말렸고 결국 중단됐다. 논란은 다음날에도 계속됐다. 손학규 대표는 11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정치 선배로서 꾸짖은 것인데 황 대표가 언성을 높였다"며 “정치가 경제와 안보에 도움이 안 된다. 정권 투쟁만 할 생각하고 있는데 그 생각 버리고 나라 생각하는 것이 옳다”고 한국당을 비판했다.

반면 황교안대표 비서실장인 김도읍 의원은 “어제 만찬에서 손 대표가 선거법 논의 과정에서 한국당이 협의하지 않았다고 하는데 사실과 다르다. 황 대표가 ‘의원정수 270명으로 축소하는 법안을 냈다’고 하니, 손 대표가 ‘그것도 법이라고 내놨냐고’해서 항의의 뜻을 밝힌 것 뿐”이라고 반박했다. 황 대표 본인은 “그 얘기는 자세히 말 안 하는 게 낫겠다”며 말을 아꼈다.

두 사람 싸움에 훈수꾼도 등장했다. 홍준표 전 한국당 대표는 “부득이하게 청와대 만찬에 갔으면 제1 야당 대표가 범여권 군소정당 대표와 논쟁 할 것이 아니라 조국 사태에 대한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와 패스트트랙 철회, 패스트트랙 수사 중지 및 고발 철회를 요구하면서 문 대통령과 담판을 했어야 한다”고 황 대표의 정치력 부재를 지적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