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와 대한암학회는 동물용 구충제 ‘펜벤다졸’을 복용하지 말라고 권고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28일 “동물용 구충제는 동물에게만 허가된 약”이라며 복용을 자제해달라고 거듭 당부했다.

식약처는 지난 달에도 펜벤다졸이 암 치료에 효과가 있다는 주장을 담은 유튜브 영상이 암 환자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확산하자 복용을 자제할 것을 권고한 바 있다.

최근 SNS에서는 펜벤다졸의 항암효과에 대한 게시물이 퍼지고 있다. 그러나 식약처는 "펜벤다졸의 항암효과는 사람이 아닌 세포와 동물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로, 인체에 사용될 경우 안전성과 효과를 보장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식약처는 또 유튜브 등을 통해 확산하고 있는 펜벤다졸 관련 주장 역시 증명된 사실이 아니라고 지적했다.

또 항암제는 고용량, 장기간 투여해야하는데, 이 경우 혈액이나 신경, 간 등에 심각한 손상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특히 항암제와 함께 구충제를 복용하는 경우 항암제와 구충제 간의 약물상호작용으로 예상하지 못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펜벤다졸이 ‘항암제로서 효과가 있다’는 주장에 대해 식약처는 "사람을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 결과는 없었으며, 오히려 간 종양을 촉진한다는 동물실험 결과 등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또 '40년 동안 사용된 안전한 약제'라는 주장에 대해서는 “40년 이상 사용된 대상은 동물(개)이며 사람에게는 처방해 사용한 적 없으므로 사람이 사용할 때의 안전성은 보장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체내 흡수율이 20% 정도로 낮아 안전하다'는 것과 관련, “흡수율이 낮은 항암제는 효과가 적을 가능성이 높아 고용량을 복용해야 하는 경우 용량 증가에 따라 독성이 증가하게 된다”고 우려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