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최근 언급한 ‘정시 비중 상향’은 서울 소재 일부 대학에만 적용된다고 청와대 관계자가 밝혔다. 

이광호 청와대 교육비서관 비서관은 28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학생부종합전형(학종) 비중이 지나치게 높은 서울 일부 대학을 못 박아서 언급한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비서관은 “고교 서열화 문제, 학생부 종합전형(학종)의 근본적 개선 문제 등을 논의하다 보니까 불가피하게 일부 대학의 정시 확대가 필요하겠다는 생각은 사전에 공감돼 왔던 것이고, 여러 차례 관련 부처와 함께 논의해왔던 주제”라고 설명했다. 

이 비서관은 “교육부가 2022년부터 정시 비중을 30% 이상으로 하라고 권고했으나, 일부 대학에서는 여전히 학종의 비율이 지나치게 높다. 그런 대학에 대해서는 30%보다 높은 비율로 정시를 확대해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지만 정확한 확대 비율을 확정적으로 정해 놓은 것은 없다”고 말했다.

이 비서관은 ‘오히려 정시 전형이 고소득층에게 유리한 것 아니냐’라는 사회자의 질문에 “획일적인 객관식 수능시험으로 창의적 인재를 길러내는 데 한계가 있다는 것은 알고 있다. 그러나 학종의 불공정성에 대한 국민적 비판이 너무 강하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 입시를 경험한 20대에서 반대 비율이 높다는 점을 뼈아프게 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 비서관은 또 “학종 실태조사가 진행 중인데 암암리에 대학들이 고교별 등급을 매기는 등 여러 의혹도 있다. 조사 결과 이런 고교등급제 적용 의혹 등의 실체가 드러날 수 있을 거라고 본다. 만일 그런 분명한 증거가 나온다면 수사도 이뤄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2일 국회 시정연설을 통해 교육 불공정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시 비중 상향을 포함한 입시제도 개편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