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사진=뉴시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사진=뉴시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패스트트랙 공천 가산점’ 논란과 관련해 하루만에 입장을 바꿨다. 황 대표는 24일 “당을 위해 희생하고 헌신하신 분들에 대해 상응하는 평가를 하는 것은 마땅하다”며 “당에 기여한 부분에 대해 그대로 넘어갈 수는 없다. 반드시 반영되도록 하겠다”고 했으나 25일에는 "가산점을 생각해본 바 없다"고 말했다. 

황 대표는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청년창업 소상공인 토크 콘서트’에서 기자들과 만나 “아직까지 우리 당의 공천 기준은 논의 중인 단계고 결정된 것이 하나도 없다”고 말했다.

황 대표는 또 ‘동일지역 3선 이상 의원들을 공천에서 배제할 것이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정해진 바가 없다. 지금 생각하고 있는 공천 기준은 이기는 공천, 공정한 공천, 경제 살리는 공천 3대 원칙으로 진행할 것”이라고 답했다.

앞서 나경원 원내대표는 22일 의총에서 “공천관리위원회가 구성되면 패스스트랙 수사를 받는 분들이 가산점을 받을 수 있도록 권고하겠다”고 말해 주목을 받았다. 여당은 물론 한국당 내에서도 부적절하다는 비난이 쏟아졌다.

한국당 조경태 최고위원은 “(패스트트랙 공천 가산점은) 나 원내대표 개인의 생각일 뿐이다. 어떤 후보를 내세워야 당선이 가능하고 국민 열망에 부합할지를 결정하는 것은 공천심사위원회가 판단할 몫이지 특정인이 판단할 문제가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한국당 내 다른 의원들도 나 원내대표의 공개 사과를 요구하는 등 패스트트랙 공천 가산점 논란을 커지고 있다. 황교안 대표가 하룻만에 입장을 바꾼 것도 당내 이런 분위기를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