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는 25일 “연예 섹션의 뉴스 댓글을 잠정 폐지하고, 인물 키워드에 대한 관련 검색어도 제공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카카오는 이날 여민수·조수용두 대표 명의로 입장을 내고 “댓글 서비스의 시작은 건강한 공론장을 마련한다는 목적이었으나, 지금은 그에 따른 부작용 역시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며 연예뉴스 댓글 폐지 취지를 설명했다. 

카카오는 “최근 안타까운 사건에서도 알 수 있듯이 연예 섹션 뉴스 댓글에서 발생하는 인격 모독 수준은 공론장의 건강성을 해치는 데 이르렀다는 의견이 많다. 관련 검색어 또한 이용자들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검색 편의를 높인다는 애초 취지와는 달리, 사생활 침해와 명예 훼손 등 부작용이 심각하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카카오는 이어 “전 국민이 이용하는 플랫폼을 운영하며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할 소명이 있다”며 “오래전부터 댓글을 포함해 뉴스, 관련 검색어, 실시간 이슈 검색어 등 사회적 여론 형성과 관련된 서비스 전반을 어떻게 개선할지 고민해왔다. 이번 조치를 시작으로 댓글 서비스를 근본적으로 개선할 방안을 찾아가겠다”고 말했다.

향후 댓글 정책에 대해서는 “기술적으로 댓글을 고도화하는 동시에 혐오 표현과 인격 모독성 표현 등에 대해 더욱 엄중한 잣대를 가지고 댓글 정책을 운용하겠으며 검색어를 제안하고 자동 완성해주는 ‘서제스트’(제안) 역시 프라이버시와 명예를 보호하는 방향으로 개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 “실시간 이슈 검색어도 재난 등 중요한 사건을 빠르게 공유하고, 다른 이용자들의 관심사가 무엇인지 알 수 있게 하려는 본래의 목적을 제대로 실현할 수 있도록 개편할 것”이라고 밝혔다. 

카카오는 다음의 뉴스 서비스 역시 내년 상반기를 기점으로 근본적 개편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카카오는 "오랜 논의를 거쳐 ‘카카오만이 할 수 있는 구독 기반 콘텐츠 서비스’를 만들자는 방향을 잡았고, 그에 맞춰 새로운 플랫폼 준비에 착수한 상태다. 여기에는 댓글 서비스를 폐지하거나 기사를 생산하는 미디어에게 자율 결정권을 주는 방안도 포함돼 있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