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검찰총장이 17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 2019 국정감사에서 조국 전 장관 부인에 관한 정동병원의 관련 자료를 보며 생각에 잠겨 있다.사진=뉴시스
윤석열 검찰총장이 17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 2019 국정감사에서 조국 전 장관 부인에 관한 정동병원의 관련 자료를 보며 생각에 잠겨 있다.사진=뉴시스

17일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윤석열 검찰총장은 '동반퇴진' 의사를 묻는 의원들의 질문에 "(동반퇴진론은) 언론 보도를 통해 알고 있다”며 "(조국 수사는) 법과 원칙대로 진행할 것"이라고 답했다.

이날 야당 법사위원들은 윤 총장을 옹호한 반면 여당 법사위원들은 추궁조로 질의해 대조를 이뤘다. 한국당 이은재 의원은 “정적을 향해 칼을 휘두를 때는 국민영웅으로 추앙하다 살아있는 권력 조국을 수사하니까 역적으로 몰아간다. 검찰권 조롱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물었다.

이에 윤 총장은 “저희는 `좌고우면하지 않고 어떤 사건이든 원칙대로 처리해 나가고 있고 앞으로도 그렇게 할 생각”이라고 답했다. 

검사 출신인 주광덕 자유한국당 의원은 “검사 된 이후 지금까지 검사로서 윤석열이 변한 게 있느냐, 전혀 없다고 자부하지 않느냐”고 물었다. 이에 윤 총장은 “자부까지는 아니라도 예나 지금이나 정무감각 없는 것은 똑같은 것 같다”고 답했다.

조 전 장관 일가에 대한 수사가 장기화되고 있는 것과 관련해 윤 총장은 “절차에 따라, 할 수 있는 한 가장 신속한 방식으로 처리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별장접대 의혹을 보도한 한겨레 신문 기자에 대해 고소를 취하할 의사가  없느냐는 질문에 윤 총장은 "제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검찰 전체에  대한 것이라 판단했다. 검찰총장이 윤중천한테 접대를 받았다는 걸 독자들에게 계속 인식시키는 후속 보도가 나와 사과를 받아야한다고 생각한다"면서도 "지면 1면을 통해 사과하면 고소를 유지할지 생각해 보겠다”고 말했다. 

김도읍 자유한국당 의원이 “과도한 권한을 분리하는게 검찰 개혁이다. 그럼 공수처는 뭐냐. 수사권 공소권 다 가지고 있는 막강한 공수처의 신설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냐”라고 묻자 윤 총장은 “거기에 대해서 의견을 드리기 뭐하다”며 말을 아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