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이코리아】서울시가 에너지 절감과 대기질 개선을 기대할 수 있는 카 셰어링 사업에 친환경 전기차를 접목시킨 ‘전기차 셰어링 서비스’를 오는 10월부터 실시할 예정이라고 12일 밝혔다.

서울시는 민간 카 셰어링 업체와 협력해 ‘전기차 셰어링 사업’을 추진, 카 셰어링 사업에 전기차 200대를 보급한다고 밝혔다.

전기차 셰어링 이용요금은 사업자의 서비스 수준에 따라 자율적으로 정해질 예정이나, 현재 업계의 통상적인 대여요금(시간당 6천원 ~1만원)보다 낮게 책정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전기차는 아직 보급 초기 단계에 있어 서울시 공공기관 등 일부에서 소량만 운행되고 있으나 이번 사업을 통해 민간영역에서도 처음으로 운행을 시작하게 됐다.

이와 관련해 서울시는 전기차 셰어링 사업을 실시할 ㈜LG CNS, 코레일네트웍스㈜한국카쉐어링, 주식회사 케이티렌탈 등 참여업체와 11일 오후 서울시청 남산별관에서 '2012 서울시 전기차 셰어링 사업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 서울시는 11일 오후 2시 서울시청 남산별관에서 (주)LG CNS, 코레일네트웍스(주) 등 참여업체와「2012 서울시 전기차 셰어링 사업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사진=서울시 제공)
이번 협약에 따라 서울시는 사업자가 셰어링용 전기차 구입 시 대당 3,000만원의 보조금(50% 국비 매칭)과 전기차 충전기 설치비(880만원 내, 국비 지원)를 지원한다.

이럴 경우 판매가 4500만원인 기아자동차의 'Ray EV'의 경우 1500만원이면 구입할 수 있다.

서울시는 자동차를 소유하는 대신 전기차 셰어링을 이용할 경우 연간 평균 700만 원에 달하는 유지비를 400만 원 이상 대폭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임옥기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장은 “그동안 전기차가 주로 공공기관에서 활용됐다면 '전기차 셰어링'을 통해 일반 시민들이 쉽게 이용 할 수 있는 물꼬를 트게 됐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시는 시민들이 전기차 셰어링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첨단 IT기술을 접목한 '스마트폰 앱'과 '통합대여 정보사이트'를 구축해 운영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