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기상업체 윈디(Windy)에서 파악한 10일 오전 10시 태풍 하기비스 (오른쪽 아래 붉은 동그라미)
민간기상업체 윈디(Windy)에서 파악한 10일 오전 10시 태풍 하기비스 (오른쪽 아래 붉은 동그라미)

 

올 들어 발생한 태풍 중 가장 강력한 위력을 지닌 제19호 태풍 하기비스가 일본을 향해 북상 중이다. 

기상청에 따르면 하기비스는 10일 오전 9시 괌 북북서쪽 약 1180㎞ 부근 해상에서 북쪽으로 이동 중이다. 현재 강풍 반경은 480㎞, 최대 풍속은 초속 55m에 달한다. 강도는 ‘매우 강’을 유지하고 있다.  

하기비스는 오는 12일 오전 9시 일본 도쿄 남서쪽 약 570㎞ 부근 해상에 도착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어 다음날인 13일 도쿄 북동쪽 해상으로 빠져나간 뒤 소멸될 것으로 전망된다. 

하기비스가 한반도에 비칠 영향은 현재로선 제한적이다. 기상청 관계자는 "우리나라에서 반복해 내려오는 찬 대륙고기압의 영향과 북태평양 고기압의 수축으로 태풍의 동쪽 이동 경향이 커졌다. 이에 따라 한반도 해역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은 낮은 상황"이라고 예측했다.

기상청은 그러나 하기비스가 일본 열도에 도달하는 주말에는 전국에 바람이 다소 강하게 불겠고 특히 남해안과 동해상에 높은 파도가 예상된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