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의 금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의원들의 조국 법무부장관 사모펀드 투자 관련 의혹에 대한 질의에 답변을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의 금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을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4일 열린 금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조국 법무부장관 가족 사모펀드 공방이 벌어졌다. 

여당은 조국 사모펀드 의혹은 사실 관계 확정이 우선이라고 주장한 반면, 야당은 금융당국이 범정부 차원의 조사를 벌일 것을 촉구했다. 

답변에 나선 은 위원장은 "(자본시장에) 우려 있는 부분이 있다고 생각한다"며 자본시장법 위반 등 여부에 대해서는 "검찰 수사중으로 수사 결과를 바탕으로 답변하는 게 정확하겠다"고 말했다.  

조국 가족 펀드와 관련 검찰이 수사 중인 영어교육업체 더블유에프엠(WFM)의 주가조작 여부에 대해서는 "현재 거래소가 조사 중에 있고 검찰도 수사 중인만큼 수사 결과를 바탕으로 제도 보완을 검토하겠다"라고 밝혔다. 

이학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조 장관 가족이 거래했던 증권사의 직원이 여러 투자 면에서 고객을 도왔다고 하는데 자본시장법상 문제가 되느냐”라고 묻자 은 위원장은 “자본시장법상 문제가 없다”고 답했다.

김종석 자유한국당 의원은 “동양대 PC 반출 및 조국 장관 자택 내 PC 하드디스크 교체를 한투 PB 직원이 관여했다. 이에 대해 자본시장법상 문제가 없다고 답변하셨는데, 본 업무와 관련이없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행위는 처벌한다고 돼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심야에 정경심 교수와 함께 경북 영주까지 차를 타고 가서 동양대에서 PC를 반출하고 자택에서 하드디스크를 교체하는 것이 투자금융회사가 고객한테 제공하는 정당한 통상적인 서비스라고 볼 수 있느냐. 당연히 금융위에서 들여다 보고 다른 금융회사에서도 유사한 사태가 없는지 조사해서 처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은 위원장은 “다시 한 번 살펴보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