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1일 오후 국회 패스트트랙 여야 충돌 사건과 관련해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방검찰청으로 자진 출석한 모습.사진=뉴시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1일 오후 국회 패스트트랙 여야 충돌 사건과 관련해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방검찰청으로 자진 출석한 모습.사진=뉴시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패스트 트랙 고발 사건과 관련해 검찰에 자진 출석했다.

황 대표는 1일 오후 2시 서울 남부지검에 출석해 “한국당의 패스트트랙 투쟁은 문희상 의장과 민주당, 그 2중대, 3중대의 불법적 패스트트랙에서 비롯됐다”면서 “패스트트랙에 의한 법안 상정은 불법이기 때문에 평화적 방법으로 저항하는 것은 무죄다. 그렇기 때문에 한국당은 소환에 응할 수 없다”이라고 말했다.

이어 “당 대표인 저는 패스트트랙의 폭정에 맞서 강력하게 투쟁할 것을 격려했다. 이 문제에 관해 책임이 있다면 당 대표인 저의 책임이다. 검찰은 제 목을 치고, 거기서 멈춰야한다”고 주장했다.

황 대표는 “당에 당부한다. 수사기관에 출두하지 말라. 여러분들은 당 대표의 뜻에 따랐을 뿐이다"고 말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에게 경고한다. 야당탄압을 중단하고, 검찰 수사 방해 말고 조국 사태에 집중하라”고 말했다.

황 대표는 조국 수사와 관련해 “검찰은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흔들리지 말고 정정당당하게 수사에 힘쓰기를 바란다. 저와 한국당은 문재인 정권의 반민주적 폭거에 끝까지 맞서 싸울 것이다. 자유민주주의의 정의가 세워지고 이 정권의 폭정이 끝날 때까지 투쟁하겠다”고 말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도 검찰의 소환 통보가 오면 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국감 대책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아직 (통보가) 온 것은 없다. 언제든 조사받겠다. 제가 제일 먼저 조사받고 책임지겠다고 말씀드린 입장에서 변화가 없다”고 말했다.

앞서 검찰은 패스트트랙건으로 한국당 소속 국회의원 20명을 상대로 출석할 것을 통보한 상태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