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국무총리, 사진=뉴시스
이낙연 국무총리, 사진=뉴시스

 

이낙연 국무총리가 아프리카돼지열병(ASF)과 관련 초비상 방역 태세를 주문했다.

이 총리는 1일ㄹ 오전 정부 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제18호 태풍 미탁 대응 및 ASF방역상황 점검 회의’에서 “걱정했던 충남 홍성과 경기 화성의 의심 신고는 모두 아프리카돼지열병이 아닌 것으로 판정됐다”며 “지난달 27일 강화의 마지막 확진 이후 닷새째 확진이 없다. 불행 중 다행이지만 안심할 수는 없다. 대단히 피로가 많이 쌓여 계시리라 짐작하지만 방역에 계속 최고의 긴장감을 가지고 임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하루하루가 몹시 긴장되고, 거의 기도하면서 잠자리에 들어야 될 정도의 나날이 계속되고 있다. 인천·경기·강원 등 확대된 중점관리지역은 물론이거니와 그 이외의 지역인 충남·북, 경북, 남부 지방도 결코 안심할 수 없다. 현재 취해진 방역조치를 유지하면서 빈틈이 없도록 해주시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 총리는 “선선해지는 것을 사람만 좋아하는 것이 아니라 바이러스도 좋아한다. 구제역과 조류인플루엔자(AI)가 다시 꿈틀댈 가능성이 높아진다”며 방역에 최선을 다해줄 것을 지시했다. 

현재 한반도를 향해 북상 중인 제 18호 태풍 미탁과 관련해 이 총리는 “이번 태풍이 많은 비를 몰고 오면 방역을 위해서 쏟아부었던 소독약이나 생석회는 어디로 날아갈 것인가 하는 문제가 생긴다. 그런 상황에도 사전에 미리 대비해달라 ”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