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검찰총장이 30일 오후 신임 검자장들과의 만찬을 위해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구내식당으로 향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윤석열 검찰총장이 30일 오후 신임 검자장들과의 만찬을 위해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구내식당으로 향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윤석열 검찰총장이 '청와대에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을 강행하면 사퇴하겠다'는 뜻을 전달했다'는 말을 들은 바 있다고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의원이 주장했다. 

박 의원은 30일 오후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이낙연 국무총리에게 "만약 이 발언이 사실이라면 대통령의 인사권에 대해 검찰총장이 명백히 도전한 것이 아닌지 우려된다"며 사실 여부를 질의했다. 

이에 이낙연 총리는 "해당 발언의 사실관계를 확인해드리지 못해 죄송하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대통령께서 성찰과 절제된 검찰권 행사를 주문한지 이틀 만에, 촛불 집회가 있는지 단 하루 만에, 윤 총장이 스스로 국민의 뜻을 받들겠다고 한 지 불과 몇 시간 만에, 오늘도 단독이라는 이름으로 여러 보도가 있었다. 사실상 검찰이 이 정도면 대통령과 국민에게 '웃기지 마라. 우리는 우리 식대로 하겠다'고 도발한 것으로 봐야 하지 않느냐"라고 검찰의 수사 행태를 비판했다. 

이어 "윤 총장을 포함해 이번에 무리한 검찰 수사를 진행한 분들이 책임져야 하지 않겠냐는 것이 국민들의 상식적인 시각"이라며 윤 총장 책임론을 제기하자 이 총리는 “지금 단계에서 언급하지 않는 게 맞다”고 답변했다.

이 총리는 조 장관 관련 검찰 수사에 대해 “이례적으로 요란하다는 느낌을 받고 있고, 상당수 국민도 과도하다고 느끼는 것 같다. 그러다 보니 검찰이 제약 없이, 심지어 과도하다는 비판을 받아 가면서 수사하는데도 검찰 개혁이 필요하다는 국민 요구가 고조되는 역설적 상황에 놓였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이어 “검찰 개혁이라는 시대적 과제를 위해 행정부로서 할 수 있는 일을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검찰청은 입장문을 내고 “윤 총장이 조 장관을 임명할 경우 사표를 내겠다고 한 언론 보도는 사실이 아니다”고 부인했다. 청와대는 그러나 '부인'이라는 표현 대신 “관련 내용은 확인할 수 없다”고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