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아시아신협연합회 포럼에서 김윤식 아시아신협연합회장(신협중앙회장)이 하자살마 빈티이샥 말레이시아 협동조합 개발청 국장에게 포럼 개최에 대한 감사 인사를 하고 있다. 사진=신협중앙회
2019 아시아신협연합회 포럼에서 김윤식 아시아신협연합회장(신협중앙회장)이 하자살마 빈티이샥 말레이시아 협동조합 개발청 국장에게 포럼 개최에 대한 감사 인사를 하고 있다. 사진=신협중앙회

신협중앙회는 지난 27일부터 29일까지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서 개최된 ‘2019 아시아신협연합회(ACCU) 포럼·총회’에 참석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포럼은 ‘거버넌스 및 아시아 신협네트워크와 재무안정성을 통한 조합원의 삶의 질 향상’이라는 주제로 총 23개국 551명이 참가했다. 주요 세션으로는 ▲지속 가능한 협동조합 모델 유지 ▲신협의 건전경영, 포용금융 ▲디지털시대 신협의 미래 ▲조합원 관계강화 및 소상공인 지원정책 등 18개의 주제별 포럼이 열렸다. 

한국에서는 아시아신협연합회 김윤식 회장(신협중앙회장)을 비롯하여 한국 신협 대표단 55명이 참가해 최근 전략적으로 추진 중인 ‘포용금융 7대 프로젝트’의 우수 사례를 전파하고 아시아신협의 비전 및 선진 신협 발전 전략을 공유했다. 

김윤식 신협중앙회장은 개막 인사를 통해 “전 세계에 경기불황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타 금융기관과 차별화된 협동조합 정신을 기반으로 한 신협 본연의 사회적 가치는 더욱 중요해 지고 있다”며 “금융협동조합을 대표하는 신협이 저개발국의 빈곤 해결과 경제적 자립을 위한 국제적 연대와 협력을 주도해야한다”라고 강조했다.

한국 신협은 아시아신협의 협력과 공동발전을 위하여 아시아신협지도자 양성을 위한 초청연수를 33년째 실시하고 있으며, 2017년부터는 중견리더 양성을 위한 국제금융프로그램(ACL)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부터는 아시아신협연합회 소속 정회원국을 대상으로 한국 신협중앙회의 국제순회자문역 파견을 통해 한국 신협의 발전경험·우수사례 등의 자문서비스를 제공 중에 있으며, 신협사회공헌재단을 통해 아시아신협연합회에 미화 10만 달러를 제공하여 소상공인에게 지속적인 비즈니스 개발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젝트를 지원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